-
-
오십 이후, 삶을 바꾸는 6가지 습관
강상구 지음 / 원앤원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오십 이후, 삶을 바꾸는 6가지 습관_품위 있는 나이듦을 위하여

<오십 이후, 삶을 바꾸는 6가지 습관>을 읽었다. '품위 있게 나이들고 싶은 당신을 위하여' 글을 쓴 강상구님의 이야기를 정리한다.
저자는 자기계발에 관한 책을 많이 썼다. 이 책은 오십이 되어 하루 10분 투자를 통해 남은 평생 습관을 만들어보기를 제안한다.

오십의 습관이 평생 건강을, 오십의 휴식이 내면의 평화를, 오십의 대화가 행복을, 오십의 집중이 소중한 꿈을, 오십의 성실함이 당신의 이미지를, 오십의 공부가 지혜로운 사람을 만든다.
저자는 하루 10분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하루 10분이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하루 10분이 모여서 얼마나 큰 삶을 이루어내는지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는 이 10분을 위한 조건이 있다고 말한다.

한 번 시작하면 멈추지 말아야 한다. 멈추지 않아야 매일의 10분이 연결되어 몸과 마음이 원하는 곳으로 움직일 수 있다.
날마다 우리가 하는 일도 있고 하지 않는 일도 있지만 이 제안들을 읽고 나면 우리는 새로운 나를 만나기 위한 자그마한 시도, 자그마한 10분 습관을 가진 존재가 되어 있을 것 같다.

'한 가지라도 선택해서 한 해가 끝날 때까지 실행해보자. 땅에 씨를 뿌리고 꾸준히 관리하면 아름다운 열매를 맺듯이 10분이라는 작은 시간이 우리를 시작 당시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사람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평균 연령 80세가 넘어가는 세상에 우리가 산다. 앞으로 50대인 사람들은 아마도 120세까지도 사는 세상에 도착할 지도 모른다. 너무 오래 산다는 것, 단지 오래 사는 것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그 시간을 어떻게 살아낼 것인가에 초점을 맞춰본다면 사실 오래 산다는 것이 그리 행복한 일만은 아닌 듯보인다. 50이라는 나이는 100세 기준으로 인생의 반환점을 도는 지점일 수 있다. 살아온 날을 점검하고 살아갈 날들을 계획해야 할 시간이기도 하다.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영어회화를 공부하고 명언을 읊조리라는 제안은 정신적인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게 된다. 나답게 살기 위해서는 나, 사회, 삶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 이 책은 그러한 성찰과 성장의 순간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몸도 마음도 정신도 건강한 50대 이후의 삶을 위하여 새롭게 10분을 투자하는 나를 만나면 좋겠다.
이 책은 원앤원북스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오십이후삶을바꾸는6가지습관 #강상구 #원앤원북스 #자기계발 #오십의품격 #하루10분 #습관의힘
3단계, 어깨에서 힘을 뺀다. 보통 놀라거나 긴장하면 어깨에 힘이 들어간다. 이런 불안정한 자세에서는 호흡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 P8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