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장 쉬운 이모티콘 만들기 - 포토샵으로 만들어 돈벌기, 2판
정수진 지음 / 정보문화사 / 2023년 9월
평점 :
가장 쉬운 이모티콘 만들기 2판_새로운 세상을 경험하라

2011년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이 생기고 초기 월평균 4억 건에 달하던 카카오톡 이모티콘 누적 발신량은 현재 2,400억 건에 이르렀다. 카카오톡으로 시작된 이모티콘은 이제 밴드,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쓰이지 않는 곳이 없다. 직접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따라해 보자.

2015년부터 꾸준히 이모티콘을 만들어온 작가 연서님이 주변 사람들이 자꾸 질문을 던지자 이렇게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이모티콘이 뭘까? 현대인들은 대부분 눈을 뜨고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메신저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대화한다. 얼굴을 보고 나누는 대화가 아니라 표정이 드러나지 않아 오해의 소지가 있을 때 표정과 감정을 담은 이모티콘은 대화를 부드럽게 만들고 자신만의 개성을 담아낼 수 있으므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우리 삶의 일부가 되었다.

이모티콘 아이디어는 일상 속 대화, 인터넷 짤, 유행어, 반려동물 등 다양한 곳에서 소재를 얻는다. 일단 무작정 그리는 연습을 해야 한다.
이모티콘 플랫폼이 다양해지고 있다. 카카오톡, 밴드, OGQ마켓, 라인, 모히톡X스티커팜, 스티팜 등 다양화되는 추세이다.

이 책은 이모티콘을 만드는 과정 설명이 상세하게 잘 되어 있다. 포토샵을 기본 도구로 한다. 캐릭터의 비율, 얼굴 그리기, 간단하게 그리기, 라인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색 선정, 캐릭터 이름짓기, 스케치하기, 저작권 등 다양한 설명이 들어 있다.

나도 이모티콘을 만들기 위해 강의를 들으며 포토샵을 따라해 본 적이 있다. 하나씩 차분히 따라할 수 있어 좋고 모르면 반복해서 공부할 수 있는 종이책이어서 더 좋다.
저자는 이모티콘을 만든 뒤에 승인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승인 되었다고 바로 판매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다. 그 과정도 상세설명이 되어 있다. 계속되는 미승인에 절망하기도 하고 승인될 때마다 환호하기도 하면서 이모티콘 작업은 계속된다. 일단 출시가 되면 다양한 캐릭터 계정 운영을 하면서 홍보용 게시물을 올려 구매를 유도하라고 조언한다.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에도 참여하고 소품샵에도 입점하는 등 일단 이모티콘이 출시되면 나아갈 방향들이 열려 있다.
이 리뷰는 북유럽카페를 통해 정보문화사의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가장쉬운이모티콘만들기 #정수진연서 #정보문화사 #북유럽카페 #이모티콘
이모티콘은 이렇게 우리 삶에 녹아들었습니다. 도대체 어떤 점들이 이모티콘을 새로운 문화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게 했을까요. 이모티콘 인기 요인을 살펴봅시다. - P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