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혁명 2030 - 지금 우리가 아는 학교는 없다
이지은 외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육혁명2030_자기주도적 평생학습자가 살아남는다




인공지능AI, 로봇, 가상현실, 증강현실, 홀로그램, 모바일, 플랫폼, 챗GPT 등 새로운 용어들이 우리들의 머릿속으로 들어온다.


챗GPT의 시대가 도래했다. 인공지능AI가 우리와 함께 숨쉬는 세상. 날마다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지식과 기술들로 둘러싸이는 세상에 가장 변하지 않는 공룡은 교육. 저자들은 뿌리째 변해야 할 현행 교육시스템을 진단한다. 




저자들이 말하는 교육혁명이란 

1. 모든 학습자가 희망을 갖고 미래를 설계해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2. 학교, 가정, 사회가 서로의 인격, 역할을 존중하는 포용적 사회를 만들며

3. 첨단 기술을 이용해 맞춤형 교육과 지도할 수 있는 여건 갖추기를 목표로 교육 전반을 다시 구상하고 설계하는 것이다. 




저자들의 약력은 경영정보, AI비즈니스, 교육, 경영, 공학, 이러닝, 에듀테크, 디지털 러닝 등 지식과 기술, 교육과 정보가 통합된 새로운 유형을 창조해가는 이들임을 알게해 준다. 다양한 분야를 통섭한 책을 만들어 낼 수 있었던 필요충분조건이겠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선진국의 기술, 산업, 기업 경영 방식 등을 열심히 쫓아가는 패스트 팔로어로 성장했다. 이때는 미래가 보였다. 10년 뒤를 예측할 수 있었다. 제조업 중심의 산업사회는 과거의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하나씩 더해가면 되었다. 


이제는 챗GPT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시대가 되어 상상할 수 없는 미래를 향해가고 있다. 새롭게 부지런히 배우지 않으면 도태되는 사회가 도래한 것이다. 


확실한 것은 이제는 과거의 지식을 토대로 미래에 대응할 수 없다는 것. 그러므로 

1.. 스스로 문제를 찾아 해결하되

2. 혼자가 아니라 동료와 협력하고

3. 소통하며 함께해야 하고

4. 새로운 기술을 익혀야 한다. 


미래 교육의 방향은 크게 

1. 개별화

2. 역량 기반

3. 학습자 중심

4. 탈경계 및 디지털 전환 등이다. 

학습자는 획일적 교육에서 벗어나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주도성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며 다양한 역량을 개발해야 한다.


교육과 기술이 결합한 에듀테크의 시대. 평생학습시대가 도래했다. 




이 책을 평생교육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디지털 혁명 세상에서 건강한 삶을 살고 싶은 이들에게, 변화가 두려워 움츠리고 있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이 리뷰는 북유럽카페를 통해 교보문고의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교육혁명2030 #이지은 #이호건 #정훈 #홍정민 #교보문고 #북유럽카페 #도서전문블로거블루노트이서영 #마음산책 #신간소개 

앞으로 어떤 기술이 개발되고, 어떤 산업이 생길지, 사회 문화적 구조가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시대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디지털 문해력을 높이며 급변하는 기술과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꾸준히 학습하는 것만이 답일 것이다. - P2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