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이스트 하루 습관 - 최고의 변화를 만드는 학습 혁명
이성혜.고대원.박민서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카이스트 하루 습관_습관은 제2의 천성이다
이 책은 습관 챌린지이다. 반복 훈련을 통해 습관들이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스스로 학습 훈련이나 습관이 되지 않으면,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터득하지 않으면 공부는 재미 있는 놀이가 아니라 풀어야 할 숙제가 된다. '숙'제가 아닌 '축'제의 장이 공부하는 순간, 배우는 순간임을 알아차리기 위한 초간단 팁을 제공하는 자기학습서.
이 책은 카이스트 영재교육센터 이성혜 센터장, 박민서 연구원, 고대원 대치동캐슬학습센터 원장이 머리를 맞대고 쓴 책이다.
카이스트는 전국 초중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과학, 로봇, 인공지능 등 이공계에 흥미와 관심을 갖는 인재를 성장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 책은 카이스트 습관 챌린지에 참여한 학생들의 이야기이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공부습관, 뿌듯함, 자신감, 성공 경험 등을 얻는 학생들의 사례를 수록하였다.
"사소하더라도 매일 습관을 쌓으면 유의미한 성공을 하는 순간이 온다."
자기주도학습이 습관이 되어야만 어느 순간 초격차를 만들어낼 수 있다. 그러나 그 시작은 매우 작고 사소한 것부터다. 성장의 폭이 크지 않아도 매일 꾸준히 성장하는 시스템 만들기.
이 챌린지는 총 8주간 진행했고, 1,320명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6가지 습관을 스스로 선택했다. 시작부터 자기주도적, 선택권을 학생 자신에게 준 것이다. 이들이 선택한 미션은 6가지다. 문제집 풀기, 독서 인증, 노트 정리, 영어 단어 외우기, 프라이드 월, 플래너 작성하기.
이렇게 자신이 할 수 있는 만큼, 자신만의 방법으로 공부한 뒤 인증 사진을 찍어 공유한다. 이를 통해 서로의 장점을 배우고 단점을 보완한다. 60일 간의 미션이 날마다 쌓이면서 작은 성공 경험이 축적됨에 따라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습관이 서서히 형성된다.
이 챌린지를 통해 학생들은 그릿(끈기와 열정), 자기 통제력, 자신감 상승을 경험했다. 이 책은 60일간의 워크시트를 공유한다. 이 책을 새로운 내일을 만나고 싶은 이들, 공부를 새롭게 하고 싶은 이들, 공부하는 비법을 찾고 있는 이들, 습관을 바꾸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한다.
이 리뷰는 북유럽카페를 통하여 21세기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카이스트하루습관 #21세기북스 #이성혜고대원박민서 #북유럽카페 #신간소개 #카이스트 #카이스트영재교육원 #학습습관 #공부습관 #자기주도학습 #청소년필독서 #공부법책추천 #대치동캐슬 #학습서
자신감 또는 자기 효능감이란 무엇일까요? 이는 목표 달성에 필요한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믿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기 효능감은 우리가 어떤 행동을 선택하고 도전하게 만드는 중요한 동기로 작동하고, 결과적으로 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 P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