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내 모습을 상상하라
정문섭 지음 / 행복에너지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모두는 성공을 하고 싶어 한다. 성공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그렇다면 진정한 성공의 모습은 과연 무엇일까?

랄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은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이 성공이라고 했는데 이 책의 성공자 여섯 분은 바로 그러한 사람임에 틀림없다.

이 시대의 진정한 성공자 여섯 사람의 일대기를 인터뷰하여 생생하게 그려낸 책이 바로 지금 소개하려는 ‘성공한 내 모습을 상상하라’ 는 책이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이 책에 소개된 여섯 분은 단지 무엇이 되느냐를 성공의 기준으로 삼은 것이 아니라 꿈을 갖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역경을 딛고 일어서서 습관적인 노력을 반복한 끈기의 위대한 한국인이라는 점이다. 부모에게 수억 대의 재산을 물려받은 사람을 우리가 성공한 사람이라고 부르지 않듯이 자신의 힘으로 역경을 딛고 일어서서 국가경제에 이바지하고 훌륭한 리더로서 조직을 이끌어나가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성공을 넘어서서 경이로움까지 느낄 수 있게 된다.

이 책에는 정치인으로 익히 누구나 들어서 알고 있는 이원종 전 서울시장, 통합거래소에 최초로 민간 출신이 이사장이 된 김봉수 한국거래소(KRX) 이사장, 국립 암센터 초대원장이자 국립중앙의료원 초대원장을 하면서 금연운동과 담배판매금지 청원운동을 활발히 펼치는 박재갑 전 원장, 우리가 흔히 폐기물 쓰레기로 알고 있는 폐자재들을 이용해 환경을 지키고 훌륭한 교육환경으로 만들어 놓고 있는 제2의 백남준이자 정크아트의 새로운 세계를 개척하고 있는 오대호 대표, 반도체 강국 한국신화를 만들고 있는 반도체후공정의 막강 기업인 세미텍의 김원용 대표, 중소기업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며 세계일류상품 PCM과 PTC서비스터를 수출하는 자화전자의 김상면 대표 등 총 여섯 분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다.

미처 몰랐던 그 분들의 성장배경과 학창시절 그리고 갖은 역경과 고난을 딛고 일어서며 도전했던 그 모습을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깨닫게 된다.

이러한 성공 스토리가 더욱 실감나게 와 닿을 수 있었던 것은 매 장마다 들어 있는 각계의 추천사다. 당사자를 현장에서 보고 듣고 함께 느꼈던 분들의 추천사이다 보니 더욱 실감나게 추천의 말이 더욱 가깝게 느껴진다.

또한 이 내용이 모두 리얼 스토리 아닌가. 거기다가 주인공의 느낌과 생각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저자의 1인칭 화법이 내용에 몰입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조성한다. 게다가 맛깔나는 글 솜씨 또한 저자가 신문기자 출신임을 고려하더라도 책을 읽는 내내 감동의 덤으로 얻어갈 수 있다.

자라나는 청소년들과 사회진출을 앞두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사회에서 진정으로 존경할 만한 롤모델이 부족한 이 때에 이렇게 꿈을 갖고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하고 노력하는 이 분들의 모습이야말로 그들에게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훌륭한 사표(師表)가 되지 않을까 싶다.

한 장 한 장 읽어갈수록 가슴 벅찬 이들의 이야기에 빨려 들어가는 체험을 모두가 함께 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