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이 진실로 그리스도인의 인생의 주인되시어 우리 마음을 다스린다면 거기에 천국이 임합니다.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믿는 사람의 공동체인 교회야말로
천국을 보여주고 천국을 드러내는 천국지점입니다(72)."
"구원의 확신으로 주님의 임재를 경험한 사람은 인생의 위기에서 오히려 주님을 더 가까이 하게 될 것입니다(153)."
본서는 지구촌교회의 창립/원로 목사님이신 이동원 목사님이 존 번연에 ⟪천로역정⟫에서 발견한 13가지 사역(전도, 교회, 가정, 영적전쟁, 치유, 손대접, 사회 섬김, 어린이, 노인, 장애인, 중보기도, 성경해석 그리고 호스피스)을 소개하고 있다. 존 번연의 ⟪천로역정⟫에 깊은 애정을 갖고 ⟪천로역정⟫ 관련 도서를 세 번째 출간하셨다고 하는 데 본인이 ⟪천로역정⟫과 관련한 이동원 목사님의 저서는 처음 접한다. 본서에서는 천로역정의 순례 길의 사역을 다루고 있으며 중심주제는 하나님의 나라의 현재성과 미래성이다. 무엇보다 평생의 목회사역에서 추구하셨던 바가 잘 드러난 책으로 서문을 열고 계셨고 거기에 집중하며 책을 접했다. ⟪천로역정⟫에 나타난 몇 부분이 목회자나 신학자들에게 비판을 받았던 부분을 재고 해주신 것 또한 인상 깊게 다가왔다.
13가지 사역에 대한 설명은 간결하지만 지금까지 목회 사역 속에 엑기스만 뽑아서 전달하셔서 인지 읽는 이로 하여금 어려움이 없었으며 워낙 문체가 따뜻하고 편안하기에 사역자뿐만 아니라 복음전파자의 사명을 지닌 그리스도인들 모두가 읽어야 할 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서가 전도에 있어 전도대상자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글 속에 한국교회와 그 사역을 함께하는 사역자들을 사랑하고 영혼들을 사랑하시는 예수님의 마음과 사역자의 마음이 글 속에 담겨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