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아들의 마음을 잡아주는, 부모의 말 공부 부모의 말 공부
이은경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춘기아들의마음을잡아주는부모의말공부
#이은경
#포레스트북스

상처 주지 않고 진심을 전하는 존중 대화 솔루션 37가지
아이에서 어른으로 성장하고 있는 우리 아들에게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요?

아들의 사춘기 이렇게 이해하세요
사춘기란
단계별 사춘기 증상
10가지 대화 원칙
공부습관
일상습관
멀티미디어 사용 습관
부모와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
장래 희망

이제 12살이 된 아들 녀석이 있습니다.
어느집이나 자식이 보물처럼 귀하긴 마찬가지겠지만 외동이기도 하고 어렵게 얻은 아이라 유독 사랑을 듬뿍 주고 받으며 늘 웃을 일만 있을 줄 알았습니다. 그렇게 마냥 아기 같던 녀석이 정수리 냄새,발 냄새를 풍기 더니 스멀스멀 회색 빛 콧수염이 나기 시작하고 목소리도 굵어지기 시작하더니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기 시작합니다. 마냥 껌딱지라 생각했던 시간이 언제였던가 싶을 만큼 녀석은 이제 자기만의 시간 속에 빠져드려는 초입에 있는 듯 합니다. 또래보다 키가 커도 아기 같다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 그 무시무시한 사춘기라는 세계에 발을 담그기 시작하는것으로 보일때쯤 믿고 읽는 #이은경작가님 의 책이 출간 되었단 소식을 듣고 감사히 읽어 볼 기회를 얻었습니다. #80년대생학부모당신은누구십니까 를 재밌게 읽고 엄마인 나를 비롯한 내 또래에 관한 생각과 간접적 경험을 얻었다면, 이 책으로는 아들의 현재 시점과 앞으로 내게 닥쳐 올 폭풍의 시간을 대비 할 방패 같은 책이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화의 주도권은 아들에게주기, 해결사 역할을 해오던 부모의 내려놓기 연습,스스로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인내하고 따뜻함으로 기다려주기 등....결국은 인정하고 믿고 기다려주자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많은 사춘기 관련 책, 특히 아들의 사춘기 책을 여러 권 읽어보았지만 역시 이은경 선생님 다운 대화체와 유머러스함에 곁에 두고 엄마 마음 다스리고 싶을때 읽어야겠단 생각을 해봅니다. 부모의 속마음과 아들의 속마음을 같은 주제 아래 배치하여 서로의 감정을 들여다 볼 수 있어 좋았고 특히 마지막 페이지에 큰 아드님의 편지 같은 이야기는 엄마 미소 짓게 하는 기특함 마저 느끼게 합니다.

p.17 사춘기 아들과의 건강한 관계를 위해 부모는 지금까지의 '해결사' 역할을 내려놓는 연습을 시작해야 합니다.아들 스스로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인내심과 따뜻함으로 똘똘 뭉쳐 기다려주고 격려하는 어른이 되어야 합니다.
어떤 희생이 따르더라도 소중한 내 아들에게 꽃길만 걷게 해주고 싶은 부모의 마음은 이제 아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서기 시작합니다. 그러다 보면 이 시기에서 서로 간의 갈등은 당연한 일이랍니다. 갈등을 기본값으로 받아들이고, 부모의 역할을 재정비하는 현명함이 필요합니다.

#포레스트북스 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