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의 능력으로 양육하라 - 자녀양육의 개혁된 실천 개혁된 실천 시리즈
윌리엄 P. 팔리 지음, 이대은 옮김 / 개혁된실천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임홈스쿨러에서 추천한 도서

아임홈스쿨러 추천도서는 인생 필독서이자.

홈스쿨러로서 자녀양육을 위한 지침책이며 나침반같은 의미..

이번 추천도서는 책제목부터가 기대가 되면서도 부담이 되는 도서. 홈스쿨 4년차가 되었지만, 정말 자녀를 양육하는것은 쉽지 않다. 아이의 기질적인 부분을 인정하는 부분

내 기대와 아이의 상황이 일치되지 않는 부분

나의 분노. 나의 죄됨, 끝없이 밀려드는 일상의 분주함

그가운에 나의 기대를 만족시킬 대리만족할 대상이 되어

우상화된 자녀사랑의 독에서 만나는 불안 공포 두려움

그것들이 철저히 포기가 되지 않으며 그분에 맡김이 되지 않는 죄됨의 실체를 들여다 보는 시간들.. 그안에서 절망감.

주님만이 하셔야 하는 그 시간에 맞닿는 그때

매번 또 다른 영역에서의 포기를 배우는..

나는 할수 없는 것임을 나는 안됨을

그래서 더욱 의지하는 그분께로 아이들을 내어 맡김을

또한번 경험하게 되는 책이었다.

개인적으로 우리 가정에서 고민하던 문제들이 비슷한 사례로 나왔고 나의 진지한 고민들 끝에 나의 교만 그분을 온전히 인정하지 않는 죄됨을 다시 깨닫는 시간이었다.

신앙인으로서, 정말이지 간절히 내 자녀의 삶을

완전한 그분께 내어 맡기고 싶다.

그럼에도 나의 믿음없음은 또다시 불완전한 나를 엄마라는 이름을 앞세워 불안을 메우는 일들을 반복하는 삶이다.

복음에 대한 확신.. 그것이 나 자신과 하나님과 관계를 회복하는 일이요 내가 자녀를 양육할 방향성이요

내 자녀가 거듭나, 하나님 나라의 자녀로 완전히 바뀌는 일이요

죽는 날 까지의 사명인것이다.

이것들을 또 한번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역시 아임홈스쿨러 추천도서 짝짝짝!!!!

와닿는 글귀들을 적으며 다시 기억하기!!!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이라는 긴장관계에 있는 이 두개념을 견지하는 일이 중요하다.

이 책에서 처럼 정말 복음의 능력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싶다.

자녀스스로가 하나님에 대한 굶주림을 가질 때 까지 기다릴 줄 아는 부모가 되고 싶다.

거듭남은 기적이며, 하나님이 초자연적으로 역사하신 결과이다. 이것은 근본적이고, 혁명적이며, 영속적이다.

p.35

따라서 우리는 기독교 자녀양육을 이렇게 요약할 수 있다. 자녀양육이란 우리의 세계관을 다음 세대로 전달하는 과정이다. 세계관이란 방금 언급한 대로 믿음, 가치, 목적, 자기훈련, 동기부여 등을 의미한다.

p. 50

복음이 부모에게 영향을 미치는 일곱가지 방식

1. 복음은 하나님을 경회하도록 그리스도인 부모를 가르친다.

2. 복음은 부모가 스스로 본을 보임으로써 자녀를 이끌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3. 복음은 가정의 중심에 섬기는 남성 지도자를 둔다.

4. 복음은 부모에게 자녀를 징계하도록 가르치고 동기를 부여한다.

5. 복음은 부모에게 자녀를 가르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6. 복음은 부모에게 자녀를 아낌없이 사랑하고 애정을 베풀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7. 복음은 부족한 부모를 위한 해결책이다.

징계를 사용하여 복음을 가르치라.

1. 일관성 있게 징계를 해야 한다. (우리 가정의 문제 ㅠ)

2. 언제나 사랑이라는 맥락 안에서 징계를 해야 한다.

3. 성경 말씀을 인용하라.

4. 징계할 때는 확실히 아프게 해야 한다.

5. 아이가 울기를 멈추기까지 안고 있으라.

6. 징계의 기회를 사용해서 복음을 구체적으로 전하라.

7. 자녀가 직접 자신의 죄를 구체적으로 고백하도록 요청하라.

8. 보상할 일이 있으면 자녀가 직접 보상하게 하라.

복음, 즉 예수님의 성육신 및 삶과 죽음과 부활이 우리의 지침서다. 이 복음은 우리가 사람, 하나님, 윤리, 결혼 겸손, 권위에의 순종, 탁월함, 야망, 천국, 지옥, 희망, 참된 사랑 그리고 다른 많은 것들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가르친다. 복음의 적용은 거의 무한대다. p.233

우리는 자녀를 사랑하기 전에 반드시 하나님을 더 사랑해야 한다. 하나님을 향한 사랑이 우리가 자녀를 어떻게 사랑할지를 규정하기 때문이다.

집중해서 관심을 기울이고, 눈을 맞추고, 신체 접촉을 하고 자녀안에 있는 은혜의 증거를 인정하는 법을 배우라.

복음은 그저 은혜다. 그것은 참으로 놀라운 은혜에 관한 것이다.

연약하고 궁핍한 부모에게 복음은 정말로 좋은 소식이다. 날마다 복음을 당신의 양심에 적용하라! 그러면 당신의 자녀가 수혜자가 될 것이다.


다시한번 자녀양육... 복음이 답임을 깨닫게 하심 감사.

이 모든 나날 인도해주신 감사. 이 길을 가고 있는 오늘 또한 감사 하며 강추!!!!!!!!!!!!!


복음의 능력으로 양육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