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탈린 - 권력의 늪에 빠진 실패한 혁명가 ㅣ 아이세움 역사 인물 14
브렌다 하우겐 지음, 류한수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07년 10월
평점 :
품절
20세기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인물을 꼽으라면 히틀러와 스탈린이 있을 것입니다.
히틀러에 대해서는 많은 책들이 나와 있지만 그에 비해 스탈린에 대해 다룬 책중에는 아이들이 읽기에 적합한 책을 찾기란 힘이 들었습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스탈린이란 인물이 어떻게 성장했으며 당시의 러시아의 상황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스탈린의 불행한 어린시절은 아마도 스탈린의 타인에 대한 배려나 소중함을 모르게 했던 것 같습니다.
당시 서부 유럽의 영국과 프랑스는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거쳐 산업화와 민주주의로 발을 내딪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 제국은 차르 황제의 지배 체제로 차르 황제는 국민들이 정치에 참여하는 민주주의 형태는 반대하고 있었습니다.
이때 러시아에서 레닌을 중심으로 마르크스 사회주의 이념을 중시하는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이 만들어 졌습니다.
공산주의의 시초라 할 수 있겠지요.
레닌은 중심으로 한 볼셰비키의 혁명이 성공한 후 스탈린은 권력을 쥐게 되었고 렌닌이 죽은 후 제 일인자로 들어 섭니다.
그 과정에서 스탈린은 많은 거짓과 협박을 자행하였고 권력을 잡은 후에는 자신의 반대세력을 무차별적으로 죽였습니다.
제 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히틀러와 처음에는 동맹을 맺어 독일군의 폴란드 점령을 눈 감아주었습니다.
그러나 스탈린은 히틀러의 배신으로 러시아가 침공 당하자 연합군의 일원으로 전쟁을 종식시키도 하였습니다.
그 뒤 스탈린은 서방세계와 관계를 끊고 냉전체제에 돌입하면서 스탈린의 업적이라 할 수 있는"5개년 계획"을 실행합니다. 이 계획으로 당시 농업이 전부였던 소련을 산업화시키기도 하였지만 강제로 실행한 나머지 수많은 농민들이 학살당하거나 재산을 잃어 버리게 되었습니다.
"5개년 계획"을 통해 소련의 국민들은 빵을 얻을 수는 있었지만 자유를 잃어 버리게 되었습니다.
20세기의 역사를 공부함에 있어서 소련이라는 나라를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소련이라는 나라를 등장시킨 러시아 혁명. 그 혁명의 한 가운데 있었던 스탈린.
그로 인해 소련은 서방세계와 계속 대치상황이 되었고(냉전)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게 되었던........
현대사에서 스탈린을 빼고 이야기 하면 안되는 인물임을 이 책은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