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인간, 호모 부커스 - 디지털 시대, 아날로그 리터러시가 필요한 이유
조상연 지음 / 파지트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이상하게도 디지털 시대로의 진입 속도가 점점 더 빨라지면 빨라질수록 '책'과 '독서'에 대한 필요성을 더욱더 절실하게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책을 대신하여 다양한 정보와 자료들을 전달해 줄 수 있는 미디어 매체들이 매우 다양하게 있음에도 불과하고 그러한 경로를 통해 접한 정보들은 공허하게 느껴지고 내 것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는 이유에서 아직까지 자연스레 책을 더 찾게 됩니다.

이럴 때일수록 제대로 독서하는 방법을 알고 올바르게 접근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때마침 디지털 시대에 왜 책을 읽어야 하고, 독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알려줄 『책 읽는 인간, 호모 부커스』라는 책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고, 감사하게도 '파지트북'을 통해 도서를 협찬받게 되어 서평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책에서는 디지털 시대에서 아날로그 리터러시로 돌아가는 방법과 이유에 대해 알려준다고 하니 책 내용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커져 망설임 없이 책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책의 내용은 사진으로 담아보았습니다.


- 앞표지


- 뒤표지


- 작가 소개


- 프롤로그


- 차례


- 책 세부내용


책에서는 '나는 취직을 하지 않기로 했다', '디지털 시대,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들', '독서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 '디지털 시대, 이기는 독서법', '인생을 바꾸는 강렬한 독서의 힘'으로 내용이 구분되어 세부사항들이 상세히 설명되고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많이 공감되었던 내용은 21세기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대상인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확인하여 줄여나가야 한다는 부분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스마트폰'이 독서를 하는 데 있어서 가장 방해가 되는 요인이고, 현재를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없애는 요인이기도 했기에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는 내용을 거듭 강조하고 있었습니다.

디지털 시대 속에서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아주 적합한 내용이었기에 더욱 가슴에 와닿았습니다.


​제가 책을 읽고 전체적으로 느낀 점은 디지털 시대에서의 ‘책’에 대한 중요성과 ‘독서’에 대한 의미를 새롭게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이를 통해 숨 가쁘게 돌아가는 일상 속에서도 하루를 돌아볼 수 있는 여유와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져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책 읽는 인간, 호모 부커스』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그동안의 독서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리고, 새롭게 알게 된 효과적인 책 읽는 방법을 앞으로도 많이 활용해 봐야겠다고 다짐해 보았습니다.


​디지털 시대에서의 독서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책 읽는 인간, 호모 부커스』 책을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 '파지트북'을 통해 『책 읽는 인간, 호모 부커스』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