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달라진 몸을 되돌릴 때 - 나이가 들어도 젊어 보이는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정이안 지음 / 더퀘스트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흔 달라진 몸을 되돌릴 때는 평소 습관을 처방해 온 한의사 정이안이 낸 책입니다. 저자는 진료실을 찾는 많은 환자들을 보며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않고서는 한약과 침 같은 치료만으로 치료가 어렵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다고 해요. 그래서 방송을 통해서도 건강한 생활습관의 중요성을 알리려고 애쓰고 있답니다.

 

책은 정 , , 이렇게 세 부분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어요. 책에 의하면 요즘 50대 이상에서 앓던 많은 질병들을 젊은 세대들도 앓고 있다고 해요. 잘못된 식습관과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이겠죠. 책의 제목에서 마흔이라는 숫자를 강조하는 건, 아마도 이때쯤 젊음만으로는 버텨왔던 몸이 본격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 아닐까요. 하지만 마흔이라는 숫자를 지우고 읽어도 좋을 만큼 몸이 예전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들면 나이 불문하고 누구나 읽어도 좋을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건강은 빨리 챙길수록 좋으니까요.

 

저자는 겉으로 봤을 때 젊어 보이는 것보다 속 건강을 더 신경써야 한다고 말합니다. 겉보기에만 젊어 보이는 건 건강상으로 봤을 때는 큰 의미가 없다는 거죠. 속이 진짜 젊고 건강해야 얼굴에도 그러한 것이 나타나고 그것이 진정으로 생기 있는 젊음이겠죠.

 

책에서는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증상에 따라 먹으면 좋은 식재료들을 소개해 줍니다. 책을 통해 먹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어요.

 

잘 먹고, 적당히 운동하고, 잠 잘 자고 이 세 가지가 건강의 관건인 것 같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세 가지가 현대인이 가장 실천하기 힘든 일들이지만요. 보통 병원에 가면 한의원이든 일반 양의든 증상에 대한 처방만 해줄 뿐 생활습관까지 묻고 교정하려 애써주는 의사는 사실 많지 않습니다. 생활습관이 그대로라면 증상은 언제든 또 재발할 수 있는 거죠. 나이가 들어서 아프기 전에 미리 미리 건강을 챙길 수 있다면 그것보다 더 좋은 일은 없을 겁니다.




 

몸이 예전 같지 않다고 느끼는 모든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마흔달라진몸을되돌릴때 #건강서적 #정이안 #더퀘스트 #서평 #건강추천도서 #한의학 #생활습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