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의 온도가 전하는 삶의 철학
김미영 지음 / 프로방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억의 온도가 전하는 삶의 철학

저자 김미영

출판 프로방스

 

 

오늘 당신의 삶의 온도는 몇도인가요?

<기억의 온도가 전하는 삶의 철학>을 만나보았습니다.

사람의 나이를 시간으로 표현한다면 저는 아직 1시,2시

사이에 해당되는 나이 정도입니다.

삶의 철학이라는 어려운 주제를 접하기에 무겁다고

생각이 들었지만, 나이와 별개라는 생각이 문뜩 들었고

이 책을 읽어보고 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 싶다는 생각에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기억의 온도가 전하는 삶의 철학>은 저자의 인생

여정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감정과 경험에 대한 이야기,

그것들이 인생의 의미를 형성하는 과정이 담겨져 있습니다.

따뜻했던 기억들, 열정적이었던 기억들, 싸늘했던 기억들, 추웠던 기억들..

각 장마다 다른 주제와 이야기로 담겨져 있습니다.

 

저자의 인생 여정에서 어릴 적 모습부터 부모님과의

관계, 아내가 되고 어머니가 되는 과정에서의 경험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관점으로 이야기가 전개가 되는데

정말 공감이 많이 가는 이야기가 많았어요.

첫장, 영원히 살아 숨 쉬는 시골 마을부터 그런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요.

눈에 펼쳐지는 상세한 묘사로 에세이가 영상화 되는

이 기분은 뭘까요?

저도 어렸을때 우리집 뒷산에서 들려오던 벌레소리,

나뭇잎 소리 등이 떠오르면서 마음이 너무 따스해졌어요.

 

희노애락.

가족들과의 따스하고 애정어린 기억들, 열정적이였던

나의 청춘 시절, 싸늘하고 차갑고 생각하기도 싫었던

경험들, 또 순간순간 소중했던 경험들.

이렇게 저자의 여정을 따라 제가 겪었던 인생의

여러 상황들이 생각이 나고 삶의 의미를 다시한번 생각해볼수있었어요.

그리고 주제 끝에는 기억의 온도/공감이 가는 그들의 말

속에서는 철학가들의 짧은 한줄로 큰 울림이 가는

말을 많이 만나볼수있다는것도 참 매력적이였습니다.

 

저는 이처럼 인생 철학에 관련된 책을 읽는편이 아닌데,

왜 우리가 철학책을 읽어야하는지 깨닫게 된것같아요.

우리 삶에서 다양하게 맞닥뜨리는 문제들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대처하는 방법에 도움이 되고, 인간의 삶과

사고, 윤리도덕, 인간관계를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통해 뭔가 더 성숙해진 기분이에요.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