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경의 마흔 수업 -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는 당신을 위한
김미경 지음 / 어웨이크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절판


김미경의 마흔 수업

저자 김미경

출판 어웨이크북스

 

40대 추천도서 <김미경의 마흔 수업>을 만나보았습니다.

'김미경의 리부트' 이후로 오랜만에 강사님의 책이 출간했네요!!

"당신의 마흔은 잘못이 없다!"

저는 아직 30대이지만, 곧 40대을 앞두고 있고, 요즘

20대 친구들과 공부를 함께 하다보니 이런저런 생각이

참 많아졌는데.. 이 책을 보자마자 정말 읽어보고 싶었어요.

이른 나이에 결혼을 하여 20대,30대를 오로지 아이를

키우는데 보내온 저로써, 덜컥 저의 40대가 무서워지더라구요.

잘 커가고 있는 우리 아이들을 보면 잘했다라고 생각을

하지만, 저만 놓고 생각해보면 뭐하나 번듯하게

해낸것도 없고, 제 자신을 너무 놓고 살고 있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30대 후반인 제가 40대의 나이를 운운하는건 좀...

그렇지만, 마흔이라는 나이는 인간의 삶에서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생각해요.

예전에는 청년으로 여겨졌던 시기가 지나고, 늙은것도

아니고 젊은 것도 아닌 중년의 시작이죠.

그래서 모든이들이 지금까지의 삶에서 얻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방향성과 목표를 설정하고

준비와 실행에 대해 고민하게 되는것같아요.

저도 고민끝에 새롭게 알고 싶은 분야에 덜컥 발을 들여

놓고 배움을 이어가고 있는데, 여기서도 어린 친구들과

경쟁을 하고 있는 현실이.. 참 자괴감에 빠지게 되더라구요.

 

 

각설하고. 고민이 많고 자죄감에 빠져있는 저에게

<김미경의 마흔 수업>은 많은 위로가 되었어요.

예전과 달리 지금의 세대들은 여러가지 기술과 정보에

대해 더 빠르게 접근하고 가치관, 인식, 100세 시대,

등 모든것이 변화하여 예전의 마흔과 지금의 마흔이

전혀~~ 같지 않다는 점을 많이 강조하고 계세요.

인생의 끝자락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 바로 마흔이라는거죠.

 


 

남의 꼭대기와 싸우지 말고 너의 밑바닥과 싸워. 네 것에 집중해.

 

책속에서 가장 공감이 많이 가고 기억에 남는 이야기에요.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면서 자신의 삶을 평가를

하거나 경쟁하려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에 집중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것을 말해주는것같아요.

때로는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성공이나 재능에 대한

부러움과 불만을 느낄수 있죠. 하지만 이러한 감정들은

나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되지않고 오히려 장애물이 될수있는것같아요.

나의 밑바닥에서부터 출발하여 나의 장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최대한 발전시키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내 자신을 더 사랑할 필요가 있습니다.

 

<김미경의 마흔 수업>은 40대의 삶에 대해 생각을

되새기고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좋은 계기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강사님의 철학적인 이야기와 경험담을 통해 나의 목표와

가치관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다양한 사람들의

인생 이야기를 들으며 공감과 위로를 받을수있었어요.

자신의 밑바닥에서 시작해서 내 것을 발견하고 더

나은 삶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함께 공감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