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라는 우주 - 부모 너머 너와 나의 이야기
황영미 지음 / 허밍버드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황영미

출판 허밍버드



사춘기라는 우주에서 길을 잃은 우리에게

등대가 되어줄 이야기

<사춘기라는 우주>를 만나보았습니다.

'체리새우 비밀글입니다'의 황영미 작가님의 첫 에세이라

꼭 읽어보고 싶었던 책입니다.


저희 아이는 내년이면 10대라는 대열에 서게 되는데

요즘 아이들은 사춘기가 빠르다, 어마무시하다 등

다양한 소문(?)으로 인해 긴장한 상태입니다.

저는 사춘기를 무난하게 소심하게 지나온 상태라고

생각해왔었는데 엄마의 왈 '너같은 딸 낳아봐라!'

얼마나 충격적인지 ㅎㅎ 도대체 사춘기가 뭐야!

궁금증도 생기고 광할한 사춘기라는 우주 속에서

아이와 함께 어떻게 헤쳐나가야할지 방향을 잡아보고 싶었어요.

"나는 여전히 무모하고 대책 없이 저돌적이다."


여는글에서 작가님의 새로운 면을 발견해서 재밌었어요.

소설을 보면 괜히 아름답고 우아하고 진지하실것같은

느낌이였는데 마치 옆집 언니가 찐 경험을 들려주는

이야기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들은 너무나 억울하고, 너무나 분하고, 자기의

감정을 보통의 언어로는 담아내지 못하기 때문에 욕을 시작한다."


길거리를 다니다보면 삼삼오오 모여있는 어린 초등학생이

말 한마디마다 욕을 찰지게 넣으면 대화를 나누고

있는것을 종종 목격하게 됩니다.

저희 아이랑 나이차이도 얼마 나지않아보이는데..

정말 충격으로 다가왔어요.

그냥 말하면 되는데 왜 욕을 넣어서할까라는 궁금증이

있었는데 감정이 격한 사춘기 아이들은 보통의 언어로

담아내지 못한다는 말에 고개가 절로 끄덕끄덕.

작가님의 이야기에 이해못했던 아이들이 이해되는 순간이였어요.

욕이 필요한 순간. 그 순간에만 하는걸로~



"부족하든 모자라든 엄마는 존재만으로도 큰 힘이라는걸

이제야 깨닫는다."


공감하고 계시나요?

저는 제 자신이 너무 부족하다고 생각하기에 아이에게

미안한 감정이 생길때가 참 많아요.

든든하고 큰 나무처럼 지켜주고 싶은데 몸도 정신도

너무 빈약한 엄마라.. 아이를 어떻게 지켜야할지 걱정일때가 많아요.

작가님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엄마라는 존재가 얼마나

위대한지, 곁에 있는것만으로도 아이에게 어떤 존재가

되는지 저를 토닥토닥 위로해줄수있었어요.



사춘기라는 우주를 이미 겪으신 작가님의 이야기.

부모에게는 사춘기 아이를 이해할수있는 방법을,

사춘기 아이에게는 공감과 마음을 나눌수있는 에세이였어요.

우리가 만약 우주에 홀로 떨어져있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그 기분이 바로 사춘기라는 세계일까요?

깜깜한 우주가 때로는 무섭고 벅차게 느껴질때가

있을텐데, 아이와 손을 잡고 한곳을 바라본다면

그 우주속에서도 행복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마음이 복잡하거나 힘들때마다

<사춘기라는 우주>를 꺼내읽으며 위로를 받을수있을것같아요.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