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비밀 - 나를 지켜 주는 그림책
하오 광차이 지음, 린웨이팅 그림, 남은숙 옮김 / 예림당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하오광차이

그림 린웨이팅

출판 예림당



나를 지켜주는 그림책 <나쁜 비밀>을 만나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한시간에 한 건 이상의 성폭력 사건이

발생한다는 표지의 글을 보고 너무 놀랬어요.

한시간에 한건이라니요.!!

그것도 피해자 대부분이 미성년이고 가해자는

내가 알고있는 사람들이라니..

우리가 흔히 성폭력이라고 생각하면 낯선이에게서

당할수있는 일이라고 생각하는데 내가 알고있는

사람에게 당할 확률이 높다고 하니 무섭고 소름이 끼치네요.

그럼 우리 아이들에게 자신의 몸을 어떻게 지켜야하고,

부모님에게 어떻게 도움을 요청하면 좋을지..

<나쁜 비밀>을 통해 배워보는 시간 가져보아요!



이 책의 주인공 샤오제는 엄마아빠의 친한 친구인

삼촌에게 맡겨졌어요.

삼촌은 자신의 딸처럼 맛있는 간식도 사주고 선물도

사주며 샤오제를 아꼈지요.

그런데 이게 무슨일인가요.

삼촌은 샤오제가 인형을 가지고 노는것처럼

샤오제에게 나쁜 비밀 놀이를 했어요.

어린 아이들도 당연히 알건 알죠!

샤오제는 이상하고 불편해서 비밀놀이가 너무 싫었어요.




샤오제는 부모님에게 삼촌 집에 가기싫다고 부모님께

솔직하게 털어놓았어요.

하지만 부모님은 샤오제에게 잘해주는 삼촌에게

무례하고 샤오제가 철이 없다고만 생각했어요.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도와줄 사람이 없는 샤오제.

과연 어떻게 해결했을까요?




삼촌이 샤오제에게 했던 행동은 '성폭력'이라고 합니다.

곰돌이가 성폭력에 이용되는 수단인 선물, 비밀, 위협에

대해서 설명을 해줘요.

저희 아이에게 설명을 해주니 끄덕끄덕. 잘 이해하더라구요.

저는 곰돌이가 말했던 내용 중에서 이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남자든 여자든 선생님이나 코치, 온라인 친구거나

아는 삼촌, 이모, 형, 누나, 오빠, 언니라도 이런 이상한

말을 할 때는 절대 믿으면 안 돼!"

맞아요. 성폭력 가해자가 낯선이나 남자라고 생각해서는 안돼죠.

그 부분을 확실하게 아이에게 말해줄수있어서,

아이들이 꼭 기억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마지막으로 자신의 몸을 지키고 위험을 피할수있는

10가지 규칙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10가지 규칙 모두 우리가 꼭 알아야할 부분들이에요.

저는 나름 아이들에게 위험을 피할수있는 행동을

많이 알려주고 있다고 생각했고 규칙을 읽어주면서

평소에 해왔던 말들이 많았거든요.

그런데..

부모님과 너만 알 수 있는 암호를 만들어!

이 부분은 솔직히 생각해보지를 못했어요.

이번 기회에 온가족이 모여서 다른 사람이 모르는 암호로

부모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우리만의 비밀 암호를 만들었답니다.





린 유아부터 초등, 청소년까지.

<나쁜 비밀>을 통해 스스로를 지킬수있는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 꼭 가져보았으면 좋겠어요~

우리 아이들이 꼭 알아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와 함께 읽어보길 추천드립니다.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