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 유치원 - 우리 아이 문해력 발달의 모든 것
최나야 외 지음 / EBS BOOKS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BS 문해력 유치원

저자 최나야

출판 EBS Books


우리 아이 문해력 발달의 모든 것

<EBS 문해력 유치원>을 만나보았습니다.

이 책은 EBS에서 방영했던 문해력 유치원이라는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만든 책입니다.

저는 '당신의 문해력'이라는 프로그램을 보고

문해력이라는 말을 처음 접해보게 되었고

적잖이 충격으로 다가오더라구요.

모든 부모들이 저와같은 생각을 많이했을거에요.

그래서 프로그램을 물론 ''EBS 당신의 문해력'이라는

책도 읽어보며 문해력의 본질적인 속성에 대해서 알아보기도 했었어요.

이후로 영유아기 문해력을 높이는 EBS 문해력 유치원이

방영된다는 소식에 어찌나 반가웠던지...

책만 읽어줘도 알아서 한글을 알았던 첫째와 다르게

둘째는 아직도 한글을 못읽고 있기에 더욱 반가웠는지 몰라요.



<EBS 문해력 유치원>은

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우리 아이의 문해력을 키워주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

12가지 테마로 93가지 문해활동이 소개되어 있어요.

한글 공부를 따로 시키지 않아도 문해력을 발달시킬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이 나와있답니다.

차례에서 문해 활동 소개되어있는 소제목만 봐도

너무 재밌는 활동이 많아보였어요.

집에서, 놀이터에서, 마트에서.

특별한 장소나 특별한 준비물이 필요한것이 아니더라구요.




문해 활동의 난이도, 소요 시간, 기대효과, 준비물

추천연령, 통합영역, 기초문해요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통해 아이와 놀이를 함께 하니

어떤 부분이 도움이 되는지 딱! 알수있어서 좋았고

추천질문도 있어 놀이할때 도움이 되었어요.

그리고 아이가 글자를 몰라도 재밌게 할수있는 활동이

많아서 지금 아이와 할수있는 활동이 많았어요.




문해력을 키워주는 문해 활동을 물론 그림책 소개도 많았어요.

그림책 읽기 또한 문해력을 키워주는데 한몫하죠.

그림책 한권을 끝까지 집중하며 읽음으로써

아이의 이해력과 집중력을 키워주고 이것이 학업에 이어지니..

우리 아이들에게 그림책 많이 읽어주고 상호작용을

많이 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책속에서 소개해준 그림책 찾아서 꼭 읽어줘야겠어요.


저는 한글을 모르는 아이에게 한글을 가르친다고

캐릭터 한글쓰기 같은걸 많이 했었는데, 잘못된 접근을

하고 있었다는것을 깨닫고 아이에게 미안해지네요.

문해력도 재미속에서 나온다는것을 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소개해주신 많은 문해활동으로 아이와 상호작용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문해력도 키우고.

앞으로 엄마와 함께하는 한글놀이시간이 더욱 즐거워

지리라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방송에서 나오지 못한 문해력의 관련된 국내외

최신 이론과 연구결과도 많이 담겨져 있으니 참고하세요~!!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