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한의 열두 달 북클럽 - 순한 맛부터 매운맛까지 소설책부터 벽돌책까지 전천후 지식인이 되는 책읽기
이시한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시한의 열두 달 북클럽

저자 이시한

출판 비즈니스북스

순한 맛부터 매운맛까지 소설책부터 벽돌책까지

전천후 지식인이 되는 책읽기

<이시한의 열두 달 북클럽>을 만나보았습니다.

다른 분들도 공감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책을 읽을때 좋아하는 분야만 읽는 편이에요.

다른 분야를 읽어보려해도 참.. 힘든일이더군요.

소설, 에세이, 인문, 역사, 사회, 과학 등등

다양한 분야를 읽어보고 싶고

저자가 말하는 독서습관이 정말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었어요.


<이시한의 열두 달 북클럽>은

제목과 같이 12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내가 처음 읽었던 기억나는 책부터

베스트셀러, 과학, 고전, 에세이를 걸쳐

마지막 인생책까지

독서법이 아닌 독서습관을 키워주는 책입니다.



고전의 첫 번째 특징은 애매모호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은유나 상징이 많아 해석이 다양할수 있다는 뜻이죠.

아이와 요즘 고전 읽기를 해보고 있어요

왜 사람들은 고전을 권하는냐 궁금해했지만,

그저 좋으니깐 권하겠지라는 생각으로 읽었는데

저자의 말을 듣고 크게 반성했습니다.

고전은 인간의 본질을 다루기 있기때문에

책을 읽으면서 나에게 건네주는 이야기를 깊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봐야겠어요.

예로 나온 '어린왕자'부터 아이와 함께 읽어보고

깊은 이야기를 나눠봐야겠습니다.



'건너뛰며 읽기'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아예 안읽는것보다는 반이라도 읽는 게 낫죠.

무슨 이야기 하시는지 아시나요?

벽돌책 이야기를 하고 있는거에요.

벽돌책하면 떠오르는 책들 있으시죠?

저는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를 무작정 구입하고

책장에 잘 모셔두고 있었어요.

몇페이지 읽다가 읽을 자신이 싹 사라졌거든요.

근데 저자의 이야기를 보면서 웃음이 절로 나더군요.

건너뛰며 읽기. 반이라도 읽어보자!

이정도면 다시 읽어볼수있을것같은데?

묘한 자신감이 쌓이는 순간이였습니다!


에피소드가 끝나는 부분에서는

'지식 탐험가의 질문'이라는 활동도 담겨져 있어요.

저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며 책 읽기의 습관을 꽉 잡아줄수있도록

잘되어 있는 책인것같아요~

아이가 나중에 크면 이 책을 권장해보려합니다.

물론 저도 천천히 따라해보려구요!!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