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엠파티쿠스가 온다 - 초연결 시대를 이끌 공감형 인간
최배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모 엠파티쿠스가 온다

:초연결 시대를 이끌 공감형 인간

저자 최배근

출판 21세기북스

포스트 코로나시대, 4차 산업혁명.. 우리는 새로운 새대에 또 들어서고 있다. 우리는 이를 대비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솔직히 어디서부터 대비를 해야할지, 무엇을 준비를 해야할지 잘 모르겠다.

그래서 <호모 엠파티쿠스가 온다>를 읽어보고 싶었다.

호모 엠파티쿠스는 도대체 뭘까. 처음 들어보는 단어이다.

'호모 엠파티쿠스'는 초연결 시대의 공감형 인간을 칭한 말이다. 저자는 다가오는 미래에는 호모 엠파티쿠스만이 위기를 극복하고 살아남을수있다고 말한다.



인간 세상을 구성하는 거의 모든 요소가 연결망의 세계로 들어와 붐비는 실시간 '초연결 사회'가 도래하고 있고, 이는 다시 데이터의 폭발적 증가를 가속화하는 데이터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다. 이처럼 초지능의 세계 역시 데이터 혁명으로 가능해진 것이다.

예전 산업 사회 생태계에서 인터넷에 기반을 둔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로 점점더 확장되어 가고 있다.

빅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등 수많은 선도 기업들이 이에 주력하고 있는 중이다. 이 디지털 생태계는 서로간의 이익 공유를 통해 연결이 이루어지고 가치를 창출한다. 이 시대에서 디지털 생태계를 얼만큼 이해하고 자신만의 플랫폼을 구축해나가느냐에 따라 많은 기업들의 생존이 걸렸있다고 말할수있다.

야후와 구글, 애플과 삼성전자 등을 예를 들어 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초연결, 초융합,초지능의 필요성을 이해하기 쉬웠다.

이렇게 서로 긴밀하게 연결된 세계에서는 자신과 연결된 상대가 파괴되면 자신도 파괴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코로나 19 이후로 많은 사람들은 연결의 세계에서는 반드시 서로 협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코로나 19로 인해 제대로 된 학교생활을 못하고 있는지 꽤 되었다. 20세기에 머물러있던 교육은 변화하는 세계에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많이 비춰지고 있다.

그만큼 우리는 새로운 세계에 많은 변화가 필요하다.

호모 엠파티쿠스에서도 학교교육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부모로서 꼭 알아야할 이야기에 집중해서 보았던 페이지였다.

정보통신혁명으로 인해 정보의 바다에 살고 있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점점 무의미해져가고 있다. 즉, 지금까지 우리의 교육은 산업사회 교육방식 그대로라는 소리다.

플랫폼 사업은 점점 확장되어가고 인공지능은 더 발달되고 우리 아이들은 예전 교육이 아닌 21세기에 맞는 교육이 정말 필요한 시점이다. 코로나 덕분에(?) 우리 아이들의 상황을 깨닫게 해줘서 다행인지도 모른다.

21세기 인간형을 양성하려면 첫째로, 차이, 다름, 다양성 등이 발휘될 수 있는 가정과 학교, 사회 환경을 만들어야한다.

둘째,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만들어주어야 하고, 잘하는 것을 발휘하도록 지원해주어야 한다.

셋째, 다른 사람과 협력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자치 역량을 키워주어야 한다.

아무래도 아이를 키우고 있는 입장이라 이 부분을 유의깊게 봤다.저자의 말처럼 아직도 우리는 20세기 배웠던 교육을 그대로 가르치고 있다. 21세기형 인간형이 되려면 나부터 생각을 바꾸고 행동해야 한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고, 공교육 보다는 우리 아이가 관심있어하는 분야를 잘 찾아서 기회를 만들어줘야겠다.

.

.

이미 우리는 디지털 생태계에서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나누면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많이 느끼고 있을것이다. 혼자만 생존하겠다는 이기적인 마음은 초연결 시대에서 생존할수없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다시한번 일깨웠다. 변화하는 세상속에서 그만큼 호모 엠파티쿠스가 되는것이 정말 중요한 부분이고 자신에게서 어떤 변화를 이끌어야하는지 생각해볼만하다.

초연결 시대, 책임이 따른 자율성을 가진 호모 엠파티쿠스만이 살아남을수있다는 저자의 말이 가슴속에 울려퍼진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