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과 인간의 대화 - 스마트 스피커가 그리는 AI 플랫폼의 미래
김지현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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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인공지능과 인간의 대화

스마트 스피커가 그리는 AI 플랫폼의 미래

저자 김지현

출판 미래의 창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19를 겪은 우리는 극복한 이후에 다가올 상황과 시기를 일컫는 말이다.

그만큼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생활을 변화를 많이 느끼고 이를 인지하고 발맞추어 기업도, 정부도, 개인도 모두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하고 있기도 하다.

특히 비대면 서비스를 주목되고 비접촉 음성 인터페이스 기반의 스마트 스피커인 음성인식 AI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가정은 물론 공공 영역에서도 활용 가치가 아주 높다.

 

 

<인공지능과 인간의 대화>에서는

AI플랫폼이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

AI 플랫폼이 비즈니스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포착하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고 여러 산업 분야에서 어떻게 하면 AI 기술을 이용해 기업을 혁신할수있는지,

그리고 우리 가정과 개인이 어떻게 변하고 새롭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소개되어 있다.

 

 

클라우드의 AI 와 스마트 스피커에 탑재된 AI 어시스턴트를 다른 서비스와 연동해서 제공할수있게 되면서 AI 플랫폼이 탄생하게 되었고 현재 구글의 구글홈과 OK구글, 삼성전자의 갤럭시홈과 빅스비, 그리고 국내에서는 SKT의 누구와 아리아, 카카오의 카카오미니와 헤이 카카오, 네이버의 웨이브와 클로바가 이 시장에서 경쟁 중이다.

클라우드 산업은 AI플랫폼의 핵심으로 그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수있다.

예로 들어 멜론, 유튜브, 넷플릭스 등의 서비들이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우리에게 제공되고 있다.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고 컴퓨터,스마트폰,태블릿을 넘어 자동차와 각종 전자기기가 인터네에 연결되는 사물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면 클라우드의 역할은 높을것이다.

플랫폼은 둘 이상의 대상이 서로 간에 가치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이고 플랫폼이 구축되면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거대한 생태계가 만들어진다.

이 생태계에서는 한명의 승자가 독식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예로 들어 검색 서비스 플랫폼이라고 하면 한국은 네이버가 절대 강자라고 할수있다.

이커머스 플랫폼, 메신저 플랫폼, sns플랫폼 등도 마찬가지이다.

플랫폼에 성공한 기업들을 보면 모두 IT기업이다.

이들은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성공 공식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공의 가장 핵심은 이해관계자들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당장의 기업의 이윤보다는 이해관계자들의 가치에 더 집중한다는 뜻이기도하다.

네이버가 지식인,카페,메일,블로그등 오랜 기간 투자하며 운영한 이유가 바로 이때문이다.

이해관계자들을 확보하기 위해서 인내심을 갖고 최고 5년 길게는 10년을 걸릴정도로 성공하기에 긴 세월이 걸리기도 한다.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롭게 읽었던 부분이였다.

앞으로 AI로 인해 더 큰 비즈니스의 기회와 산업 구조의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특히, 음성 인터페이스는 편리함을 무기로 여러기기에 쉽게 탑재되면서 AI플랫폼은 더욱 강력해진다고 한다.

무엇보다

주변 사물들이 AI 지능을 갖게 된다면

우리의 일상들이 얼마나 변화할까,

얼마나더 편리해질까,

AI가 가져다주는 변화가 너무 기대가 된다.

그리고 발전하는 AI로 인해 일자리를 상실하거나 나쁜영향을 끼친다는 이야기가 많다.

우리는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며

새로운 기회로 생각해보면 좋을것같다.

다소 나에게는 어려운 주제이기도 했지만,

조금이나마 인공지능에 대해 이해할수있었던 시간이였다.

스마트 스피커가 그리는 AI 플랫폼의 미래가 궁금하신분들 이 책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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