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후 - 미세먼지, 2019년 대한민국 스토리공모대전 청년작가상 수상작 수피아 그림책 1
김고은 지음, 최지현 그림 / 수피아어린이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잠시, 후 : 잠깐만 내가 후 불어 줄게!

글 김고은

그림 최지현

출판 수피아

미세먼지, 제가 어렸을 때가 생각해보지도 못했던 단어네요.

지금은 아침에 눈을뜨면 제일 먼저하는 일이

미세먼지 수치를 확인해요.

하루 일과를 정해주는 중요한 일이기도 하죠.

너무 슬프지않나요?

전 아무생각없이 뛰어놀기 바빴는데..

지금은 미세먼지 수치를 확인을 꼭 해야한다니..

<잠시, 후>는 2019 대한민국 스토리공모대전에서 청년작가상을 수상한 김고은 작가님의 그림책입니다. 미세먼지를 바라보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그려진 그림책이기도 합니다.

겉표지의 아이가 저희 아이들같아요.

마스크 쓰고 동물친구들, 곤충친구들을 보기도 하고

꽃도 살펴보기도 하죠.

 

 

“엄마 오늘은 하늘 표정이 어때?

다슬이는 미세먼지 예보를 살펴요.

오늘도 매우나쁨 도깨비네요.

무거운 발걸음으로 어린이집을 향합니다.

 

 

미세먼지가 나빠 밖에서 놀지 못하는 다슬이는

어린이집 유희실 창문에 기대어 바깥을 바라봐요.

많이 슬퍼보이죠?

저희 아이들 표정같아 마음이 아프네요.

창밖에 하늘은 거미줄로 칭칭 덮여 있다고 생각하는 다슬이,

커다란 미세 거미줄은 구름도 나무도 산도 모든걸 꿀꺽 삼켜버렸다고 생각해요.

“다슬아 너무 답답해 우리 좀 도와줘!”

다슬이는 이들을 구해주기 위해 작전을 짜요.

다슬이는 갇혀있던 개미를 구해주고

개미들은 민들레 홑씨를 미세거미줄에 심고

참새들은 미세거미줄이 무너지도록 그 위에 둥지를 짓기도 해요.

모두모두 힘을 합쳐 후두둑 미세거미줄을 끊어요.

“선생님 여기 보세요. 하늘이 다시 띵똥땡 하지요?

다슬이 얼굴에도 봄이 왔어요.

 

 

 

코로나로 집콕, 미세먼지로 집콕..

하루종일 집에만 있는 아이들은 얼마나 뛰어놀고 싶을까요?

평범한 일상들이 너무나 그립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눈에 미세먼지가 거미줄처럼 모든걸 삼키는 장면을 보고 참 먹먹해지더라구요ㅜㅜ

마지막 페이지에는 미세먼지의 위험성과 미세먼지가 많은 날 7가지 행동방법들도 간단하게 소개되어 있어요.

저는 미세먼지 크기를 머리카락과 비교를 해놓은 사진을 보고

정말 놀랬어요. 눈에 안보일 정도로 작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작다니 ㅠㅠ

아이의 머리카락 만져보며 초미세먼지는 더 작아!

라고 설명해주니, 본인도 책에서 봤다고 ㅎㅎ

흠.. 저를 도리어 가르쳐주네요.

그만큼 아이들 책에 미세먼지에 대한 이야기가 많나봅니다 ㅠㅠ

왜 슬픈거죠? ㅎㅎ

하루빨리 미세먼지 걱정없이 뛰어노는 아주 평범한 날을 간절히 바래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