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하드커버 리커버 에디션) - 신호를 차단하고 깊이 몰입하라
정주영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저자 정주영

출판 한국경제신문

이미 출판되었던 책인데 독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역주행베스트셀러에 등극한 유명한 책이였어요.

20만부 기념 특별 한정판 하드커버 에디션으로 새롭게 출간되어 제 손에 들어왔네요.

하버드란 단어와 도톰한 책을 만나니 너무 무겁게 다가왔는데 막상 읽기 시작하니 가독성이 너무 좋아 순식간에 읽게 되었네요.

하버드 상위 1퍼센의 비밀은 외국의 다양한 분야의 이론과 사레를 통해 하버드에서 찾은 성공 공식들이 담겨져 있는 책입니다.

문득 외국작가가 쓴 책인가 싶었는데 우리나라 작가분이 쓰셨어요.

작가분께서도 10년간 난독증이 괴롭혔지만 극복하고 20만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지금의 저자를 보면 이 책이 더 특별하게 느껴집니다

 

 

성공하는 사럄들을 연구할수록 노력하려는 개인의 소박한 의지보다는 그들을 둘러싼 긍정적 환경의 신호들이 그들을 순환적으로 더 노력하게 만들었다는 점에 있다. p.44

환경의 신호를 차단하고 목표에 온전히 집중한다면 변화가 일어난다.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는 것은 개인의 내면적 힘에 다가가게 한다. p.46

하버드 대학이 학생들에게 자기 효능감을 주입하는데 아주 뛰어나다고 기술했다. 세상 속으로 들어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는 식으로 말하는것이다. P.49

나는 평범하니까, 내가 할수있을까?, 저들은 천재들이니까.. 라는 생각이 자리잡고 있었던 저에게 충격적인 내용들이였어요.

그들은 천재고 똑똑하니깐 성공적인 삶을 만들수있다고 생각해왔는데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함으로써 내면의 힘이 평범한 사람도 천재로 될수있다는 말에 작은 희망을 엿볼수있었어요.

저도 매일 아침마다 영어공부중인데 왜 맨날해도 영어로 말이 튀어나오지 않는껄까, 역시 늙어서 머리가 돌이 되었네 ㅎㅎ 라는 말을 자주하곤 했었는데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지 않고 제 속에 계속 심으며 좌절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긍정적인 환경을 제공을 하고 자기효능감을 높일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부모로써 이 페이지를 눈여겨봐야할 부분이였습니다.

내가 이것을 잘한다’ 고 느끼게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감정이며 강점이다.

아이와 매일 같이 공부중인데 ‘이거배웠던거잖아!’,’다시 생각해보자’ 라는 말들을 쏟아낸것인 번뜩 생각이 났어요.

잘한다라는 말을 해주지 못할 망정 부정적인 신호를 아이에게 붓고 있었다니.. 정말 바보같은 엄마가 어디있겠습니까!!!

제한된 집중과 차단이 지능에 상관없이 특별한 재능을 선물한다. 그러나 그 재능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사회가 쉽게 한계를 그어대던 많은 것들을 차단하고 싸워야만 한다.

또래친구들에 비해 성장속도가 느렸던 나디아는 아주 어린 나이부터 뛰어난 관찰력과 미술적 재능이 있었어요. 책에서도 나디아의 그림을 볼 수있는데 정말 그 나이에 그릴수없는 놀라운 실력이였어요.

하지만 많은 학자들은 나디아를 형편없는 언어 능력을 지적하고 그녀의 부모님들은 보통의 아이들처럼 성장하기 바라는 마음에 전통적인 학교 시스템에 맡겨지게 되죠. 그렇게 나디아는 제한된 집중이 해제가 되고 특별했던 미술의 재능을 잃게 됩니다.

나디아의 사례를 보면서 나도 아이에게 보통을 바라고 있지는 않는가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동식물에 관련된 책을 주로 읽고있는 아이에게 보통의 아이들처럼 다양한 분야의 지식들을 접해주고 싶어서 동식물에 관련된 책의 수를 줄였어요

저도 나디아의 부모와 다를게 없네요.

아이의 제한된 집중을 제가 없애고 있나봅니다.

그래도 나디아의 부모님의 심경은 이해가 가네요.

저라도 아이를 마냥 지켜만 볼수없어 학교에 데리고 갈것같아요. 이것이 현실이기도 하다는 생각도 들긴 하네요 ㅜㅜ 어려워요..정말ㅎㅎ

결론은 아이가 좋아하고 스스로 하고 싶어하는 일은 어김없이 밀어주는 부모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네요.

아이가 사달라고하는 자연관찰 책... 사러가야겠어요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고 본인의 재능에 깊은 이해를 쏟아붓기 시작하면 놀랍게 변화되는 일들을 사례들을 통해 배울수있었어요.

그리고 부정적인 신호에 단단한 내면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야 다시 도전하고 다시 일어설수있는 힘을 얻을 수 있을것같습니다.

아이에게 건강한 신호와 환경을 주는 부모가 되어야겠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로써 한번쯤은 읽어보면 좋을 책이였어요.

‘신호를 차단하고 깊이 몰입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