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은 충전중 - 일상에 지친 당신을 위한 행복 에너지 채우기
김근하 지음 / 서사원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마음은 충전중

저자 김근하

출판 서사원

일상에 지친 당신을 위한 행복 에너지 채우기!

당신의 마음은 안녕하신가요?

책제목부터 마음을 끄는것같다.

요즘 반복되는 일상에 조금은 지쳐 충전을 하고싶은 마음이 컸는데 내마음을 위로해줄 책을 발견하고 너무 읽어보고 싶었다.

저자는 다양한 사람들에게 ‘회복탄력성’을 전하며 치유의 메시지를 강의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회복탄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라 우리 아이들도 회복탄력성을 갖고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이 크기 때문에 정독해서 읽기 시작한 것같다.

저자가 말하는 회복탄력성은 무엇일까요?

우울해지지않거나 화를 내지않는 것이 아니라,

슬픔이 오래가지 않게 마음을 컨트롤하는것입니다.

회복탄력성은 신체적,정서적,정신적,영성적 영역에서 채울수있는데 이 네가지 에너지가 균형있게 채워졌을때 마음이 회복하게 됩니다.

고갈 에너지를 알아차림, 회복, 확장하는 개념을 이 책을 통해 배워볼수있다.

 

 

프롤로그에서 저자의 가족과의 인간관계에 대해서 소개가 되어있다. 남에게 하기 힘든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작가의 글에 잊고있었던 나의 힘들었던 10,20대 생각이 나기도 했다.

그녀의 삶도 회복탄력성을 알게된 전후도 나눠어진다고하는데 과연 어떤이야기들이 담겨져 있을까 더더욱 궁금해지기도 했다.

1장 에너지 고갈에서는 자신이 에너지 고갈되는 순간을 잘 알아차릴수 있도록 여러 대화법과 상황들 등이 소개되어있다.

“각자의 관점이 다른데 상대에게 자신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도록 강요하는 것처럼 불편한 일이 없습니다. 관점이 폭력이 되는 순간인거죠” p.33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수태고지’를 사례로 관점이 폭력이 되는 이야기와 함께 정말 많은 사람들이 뱉어내는 대화법들을 보면서 공감이 많이 갔다.

자신의 관점과 다르다고 남에게 강요한적이 없나, 나 자신에게 질문을 해보는 시간도 가져보면 좋을 것 같다.

에너지 고갈을 알아차려 불필요한 에너지 지출을 막는것이 중요하다.

저자께서 최근에 경험한 사건을 통해 감정을 파악해보고 나의 상태를 알수있는 표도 있었는데 직접해보니 나의 에너지가 고갈량이 매우 많은것으로 파악했다.

자, 이제 나의 에너지의 고갈을 알아차렸으면 어떻게 충전을 해야할까?

 

 

2장에서는 에너지 회복을 위한 호흡법,진정법이 소개되어있는데 특히 에너지 충전 대화법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사례를 통해 예시법이 나와 있어 연습해보면 좋을 것 같다.

정말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들이 많았다.

개인적으로 원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요청하기!

비난의 말을 쏟아내지않고 충전되는 말로 바꿔 부드럽고 구체적으로 요청하는 대화법이 내가 지금 실천해야할 대화법이라 마음에 많이 와 닿았다.

나도 하루에 불필요한 감정을 쏟아내는 시간들이 많은데 심호흡법을 한번하고 최대한 부드럽고 구체적으로 실천하도록 노력해봐야겠다.

그리고 2장을 읽으면서 가장 많이 생각이 들었던 것은 얼마전에 읽었던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에서 나온 이야기와 연관이 아주 깊었다.

일맥상통한다고 해야할까?

역시 인간관계에 바이블,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과 저자의 대화법이 자세히 나와 있는 내마음은 충전중과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3장은 회복을 넘어서 확장하는 단계를 소개해준다.

여러 이야기 중에 당.최.다! 최악의 상황을 떠올려 긍정 정서를 끌어올리는 이야기 기억에 많이 남는다.

당연한일, 평범한 일상들이 감사하고 다행이라는 감정이 많이 들고 연습해보면 좋을 공식이었던 것같다.

단순히 개념만 소개되어있지 않고 나의 상태를 체크할수있도록 생각하는 여백을 제공해줘서 좋았다.

나의 상태를 체크하고 어떻게하면 충전이 되는지 더 나아가 확장을 시키는지 저자로부터 강의를 듣고 있는 기분이였다.

특히 대화법이 많이 기억이 남는데 꾸준히 연습을 통해 더더욱 회복탄력성을 넓혀가면 좋을것같다.

읽으면서 저자의 좋은 에너지 많이 받아 행복했고 지친 마음이 많이 채워져 책을 읽기전보다 많이 가벼워진 기분이다.

일상속에서 마음이 많이 지치신 분들에게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