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양장) - 공감을 이끄는 성공학 바이블, 책 읽어드립니다
데일 카네기 지음, 강윤철 옮김 / 스타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저자 데일 카네기

출판 스타북스

지금까지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나를 책의 세계로 입문시켜준 고마운 책이다.

20대 초반에 읽었는데 ‘책 읽어드립니다’에서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주제로 방송하는 것을 보고 다시 읽어보고 싶었다.

데일 카네기는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 등을 쓰셨고, 전세계에서 아직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책인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인간관계의 여러부분을 다루고 있다.

사람을 움직이는 방법, 호감을 얻는 방법, 좋은 관계를 만드는 대화법 상대를 설득하는 비법 그리고 부록으로 가정을 행복하게 하는 특별한 방법 등 실제 사례를 통해 간단명료하게 소개되어있다.

미국 역대 대통령도 워런 버핏도 자신의 인생을 바꿔준 책이라고 말하는 대단한 책이다.

 

 

책 속에 들어 가기전에 이 책을 최대한 활용하는 12가지 방법이 나와있다.

중요한 모든 단락이나 아이디어에 밑줄을 치라고 되어 있는데 의미없다.

중요하지 않는 부분들이 없었다. 밑줄 투성이!!

정말 무릎을 몇번이나 쳤는지, 비법을 읽고 이 책을 보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의 심판을 받지 않으려면 그들을 심판하지 말라’ 25쪽

나는 남을 비난했던 적이.... 없다고하면 거짓이다.

링컨을 사례를 보며 나의 부끄러운 행동들을 생각해봤다.

인간은 감정의 동물이고 편견에 가득 차 어리석기 때문에 논리적으로 생각하지 못한다.

감정적인 마음에 남을 비판하기에 앞서 그들의 입장이 되어서 다시한번 생각하고 행동하고 말을 해야할것이다.

특히 우리 아이들, 가장 나와 시간을 많이 함께하고 있는 아이들에게 안좋은 비판보다는 칭찬으로 아낌없이 쏟아야겠다.

“우리들은 가장 소중히 생각하는 자식들에게 있어 그들의 육체에 골고루 영양이 공급되도록 힘쓰면서도 그들의 정신에 있어서는 영양분의 공급을 소홀히 하고 있다. 그들에게 있어서 한마디의 부드러운 칭찬과 격려는 새벽하늘에 빛나는 별들처럼 언제까지나 그들의 기억에 남아 마음의 양식이 되어 준다.” 47쪽

아무래도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가장 마음에 와닿았던 문구다.

나의 어렸을 때 칭찬에 인색했던 나의 부모님도 생각이 나며 칭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아이들에게 되도록이면 칭찬을 아낌없이 하고 싶은데 가끔은 거짓칭찬을 할때도 있었다.

이 글을 읽으니, 마음으로 우러러나오는 진심가득한 칭찬이 더욱 아이들에게 큰 힘이 되리라 생각이 든다

내가 했던 칭찬을 아이는 마음속에 간직하며 앞으로 살아갈 세상에 큰 힘이 될것이다.

이 외에도,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라, 순수한 관심을 표하라, 미소를 짓기, 논쟁을 피하라, 자신의 실수를 먼저 인정하라 등 인간관계에 필요한 비법들이 많았다.

그리고 20대때 읽었지만 기억이 나지 않았던 부록,

정말 부록까지 너무 알차다.

특히 가정을 행복하게 하는 특별한 방법은 최고의 비법들이 가득 들어있다.

나름 열심히 실천 중에 있다.ㅎㅎ

잔소리하지않기가 지키기가 제일 어렵지만 말이다

아무래도 가정을 이루고 하루 중 가장 함께하는 시간이 많은 아이들을 생각하면서 읽게 되었던 것 같다.

물론 비지니스로도 직장생활에서도 도움이 많이 될 대화법들도 있었지만 우리 아이들에게 우리 남편, 친구들에게 적용하고 싶은 대화법도 많았다.

많은 육아서에 나오는 이야기들이기도 했다.

그래도 무엇보다 인간관계는 인간으로서 나보다는 남을 생각하고 배려하며 자신을 낮출줄 아는 마음이 가장 먼저라고 생각이 많이 들었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곁에 두고두고 읽어야할 책이고 나중에 커서 우리 아이들이 꼭 읽어봤으면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