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 스페이스 - 나를 치유하는 공간의 심리학
에스더 M. 스턴버그 지음, 서영조 옮김, 정재승 감수 / 더퀘스트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힐링 스페이스

저자 에스더 M.스턴버그

출판 더퀘스트

인간의 행복에서 장소와 공간의 역할, 그리고 몸과 마음이 상호작용이 치유에 끼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를 해온 저자는 ‘신경건축학’ 이라는 새로운 영역에 대해 널리 알리고 있다.

신경 건축학이란 신경과학과 건축학을 합친 단어로

건축이 인간의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바탕으로 인간에게 더 나은 건축을 탐색하는 건축심리에 관련한 학문이다

심리학책을 좋아해서 자주 읽고 있지만 공간에 대한 심리학은 처음 접해본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정재승교수님이 감수까지 했다니, 안읽어볼수가 없지 않는가.

힐링 스페이스는 건축과 공간이 인간의 뇌와 마음에 끼치는 영향을 아주 자세히 소개 되어 있는 책이며 내 삶의 공간을 뇌와 마음, 힐링과 행복이라는 관점에서 다시 들여다보는 유익한 기회를 제공할것이다.

 

 

“그곳에 가면 왜 마음이 편해지는가?”

건축과 공간은 좋은 감정이든 나쁜 감정이든 자신의 감정들과 엮어져 있고 또 다시 그 장소에 돌아갔을때 우리는 무수한 감정을 다시 느끼게 된다.

그래서 기분전환하고 싶으면 내가 원하는 장소가 생각이 나고 그곳으로 향하는게 된다.

나또한 복잡한 도시를 떠나 근교로 이사를 와서 아이들과 조용한 하루하루를 보내는 재미에 흠뻑 빠져있다. 요즘은 큰 창문 넘어 벚꽃 나무가 변화하는 모습을 바라보며 커피 한잔으로 아침을 시작한다.

그렇게 치유와 장소는 우리의 뇌와 마음이 좌우한다.

힐링 스페이스를 통해 공간심리학에 대해 개념이 많이 잡힌다.

나무에 내다보이는 창문을 통한 환자의 회복속도,

고대의 암벽화에 나타나는 미궁, 디즈니랜드에 가면 우리가 그곳에 흠뻑 빠지게 되는지,왜 사람들이 산티아고 순례길을 가서 마음을 치유하고 오는지 등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소개가 되어있어 이해를 높여주었다.

 

 

 

사진도 같이 보면서 생각에 잠기기 좋았다.

다만, 좀 어려운 단어와 많은 깊은 이야기에 나같은 사람에게는 좀 어려운 부분들이 많았다.

아마 정재승 교수님은 너무 재밌게 보셨을것같다.

그런것빼고는 공감하면서 공간심리학에 대해 알아가기 좋은 책이다.

공간이 주는 힘이 이렇게 큰 줄 다시 한 번 느꼈고 소중함도 많이 느낄수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