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알려주는 아이의 말공부
임영주 지음 / 심야책방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알려주는 아이의 말공부

저자 임영주

출판 심야책방

엄마가 알려주는 아이의 말공부는 임영주 작가가 20년 넘게 육아멘토로 활동하면서 축적한 노하우를 집약한 말 교육 안내서입니다.

저서로서는 ‘하루 5분 엄마의 말습관’, ‘임영주 박사의 그림책육아’, ‘이쁘게 말하는 당신이 좋다’, ‘우리 아이를 위한 자존감 수업’ 등이 있습니다.

방송도 하시고 오디오클립,유튜브도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시네요.

아이는 언젠가 세상에 홀로 나가야한다.

겉표지의 문구가 굉장히 마음에 와닿네요.

부모없이 홀로 세상을 살아야하는 우리 아이들, 모든 부모님들은 어디 가나 사랑받는 아이로 지혜롭고 행복하게 커가길 바라지요.

저 또한 저희 아이가 사회생활속에서, 친구들 사이에서 그리고 어른들에게도 사랑받는 아이로 커가길 바라는 마음이에요.

요즘 아이의 말투로부터 약간의 스트레스가 쌓이고 있어요. 그렇게 말하면안되지, 잔소리가 부쩍 늘고 있네요. 아이와 함께 말공부 할 시기가 온것이 아닌가 생각이 많이 들어 이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아이 말공부 할 수 있는 시기는 10살까지라고 합니다. 어렸을때 말습관이 평생을 갈 수 도있죠. 그 전에 부모로써 정성을 다해 가르쳐할 의무가 있어요.

어떤 내용을 만나볼수있는지 살펴볼까요

1장 말공부가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2장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아이의 말공부

3장 선생님과 어른들에게 사랑받는 아이의 말공부

4장 자존감이 높아지는 아이의 말공부

5장 조리 있게 말하는 아이의 말공부

이렇게 5장으로 만나볼수있어요.

저자께서 여러 사례를 통해 구체적이고 섬세하게 대화법을 소개해주신답니다.

 

 

이 중에서 공감이 많이 갔던 ‘어른이 부탁했을 때’입니다.

아이에게 심부름이나 무언가를 부탁하면 어떤 태도로 받아들이나요?

저희 아이는 ‘맨날 나만 시켜’ ‘ 동생아 니가 해’ 이런말을 자주 했어요.

부모님의 태도와 말투가 아이에게 불만이 쌓이게 하고 잘못된 습관이 형성시키는 것 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여기에 나오는 사례가 딱 저희집이여서 많은 반성을 했지요.

아이의 문제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부모는 아이의 거울이죠. 부모에게도 문제가 있어요.

 

 

‘부모님 가이드 ‘ 에서는 사례를 통해 부모가 어떤 대화법을 해야하는지 자세히 소개되어 있어요.

부탁할 때는 아이를 보며 부드러운 말투로 부탁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여의치않아 소리치듯 말하는 상황에서는 “미안한대..엄마가 ~해서 그러니깐 ~~좀 해줄래?” 라고 존중하며 표현을 해야한다고 해요.

핑크색 글씨도 대화법도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어요

저희 집 상황을 보니 아이가 저의 명령조를 배워 동생에게 쓰기도 했고 심부름을 자주 시킨 저의 잘못도 있어 보이네요.

 

 

 

‘아이의 말공부’에서는 아이가 배워야할 대화법이 여러상황을 통해 자세히 소개되어있어요.

정말 저자의 섬세함이 물씬 느껴지네요

그리고 한가지 더 소개해 드리고 싶은 내용이 있어요 ‘부탁을 거절할 때’ 에서의 대화법입니다.

어렸을때부터 저도 양보를 잘해야 착한 어린이라는 소리를 듣고 자라 지금도 거절하는 법을 잘 못해요.

양보를 안 하는 것이 ‘나쁜 거절’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고 해요.

누구에게나 선택하고 결정할 자유가 있고 권리도 있기에 양보를 하면서 억울한감정이 든다면 인간관계가 힘들어 질 수도 있어요.

양보와 거절을 잘 조율하여 협상하는 기술, 끌려다니지 않는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어요.

아이의 인생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될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사례마다 대화법이 자세히 나와 있어서 본인의 상황에 맞춰 연습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o,x 로 나와 있어서 아이와 퀴즈로도 활용하면서 재밌게 배웠어요.

덕분에 아이와 대화도 많이 나눠보고 아이의 마음을 자세히 살펴 볼 수 있는 아주 귀한 시간 보냈어요.

다음날, 그 다음날에도 달라진 우리 아이의 말습관을 많이 느꼈고, 덕분에 저도 말습관을 조금씩 고쳐가고 있어요.

저희 가족에게 굉장한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똑똑하고 지혜롭게 자신을 지킬 줄 아는 아이로 키우고 싶으세요?

엄마가 알려주는 아이의 말공부,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