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매일 밥을 먹습니다 - 강릉에서 제주까지 정성으로 차린 밥상 지식이 잘잘잘
허정윤 지음, 이승원 그림 / 한솔수북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매일 밥을 먹습니다

글 허정윤 그림 이승원

출판 한솔수북

루루 사냥꾼,첫눈을 기다리는 코딱지 코지, 콧구멍을 탈출한 코딱지 코지, 코딱지 코지, 투명 나무, 노란 장화 등 허정윤 작가님의 책을 너무 재밌게 보고 있어요.

이번 신간은 또 어떤 재미를 선사하실까 기대가 되어 꼭 읽어보고싶었어요!

나는 매일 밥을 먹습니다는 강릉에서 제주까지 여러 사람의 손을 거쳐 음식이 밥상에 오를 때까지 만날 수 있는 사람들과 그 지역의 배경도 함께 만나볼 수 있는 책입니다,

우리나라는 지역마다 기후나 지형이 다르기때문에 대표하는 먹거리도 다르죠.

책을 보며 어떤 지역이 나오는지 살펴볼까요?

 

 

페이지 마다 지역의 특산물들이 짧은 에피소드와 함께 소개됩니다.

저희 아이들이 가장 재밌게 봤던 신안의 소금, 지리산의 메주였어요.

소금밭을 아직 실제로 본적이 없었고 소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자세히 몰랐기 때문에 소금밥을 보면서 무척 신기해하더라구요

지리산의 메주를 보면서 딱 메주인줄은 알더라구요!

하지만 메주로 된장과 간장을 만든다는 사실을 이 페이지를 통해 깨달아요.

내가 좋아하는 식재료, 된장과 간장이 만들어지는 과정도 덤으로 볼 수 있어서 재밌었어요.

태백의 배추, 예천의 달걀, 제주도의 고등어, 광양의 매실,안동의 쌀 등등 다양한 지역을 볼 수 있어요.

어느새 맛있는 밥상이 만들어져요.

밥상 안에는 이 많은 사람들의 수고로움이 담아져 있어요.

“감사히 잘 먹겠습니다”

그리고 에피소드를 통해 각 지역의 사투리도 실감나게 느낄 수 있었어요.

‘날이 볼세 샜나?’ ‘어떵 내일은 집에 가 지쿠과?’

‘아부지 깜빡 잊어줄고 장화 놓고 가부렀지라?’

어떠세요?

각 지역의 특색을 잘 살렸죠?

사투리를 잘 모르는 저는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데 어색하긴 했지만 저 또한 배우는 시간이였어요.

재밌었네요 ㅎㅎ

그리고 저희 아이들의 환호성이 터지던 독후활동!

대박이죠?ㅎㅎ

저희는 한 페이지 읽고 그 지역 특산물을 찾아 스티커를 붙였어요.

책 속에 나오지 않는 지역의 특산물도 덤으로 배울수 있는 독후 활동 이였습니다.

북한지역의 특산물을 이 기회로 배웠어요.ㅎㅎ

다 읽고나니 “감사히 잘먹겠습니다” 이 말이 저도 절로 나오네요. 많은 이들의 수고로움을 보니 정말 남기지않고 잘먹어야 겠다는 생각 밖에 안들었어요.

각 지역의 배경들도 사실적으로 그려져 있어서 이해를 많이 도운 부분이였어요.

그리고 가장 인상깊었던 장면은 밥상을 차려주는 사람은 바로, 예준이의 아빠에요.

그림책을 보면 엄마가 항상 차려주는 장면이 많이 나오는데 아빠가 차려주는 밥상이라, 시대의 흐름의 변화를 많이 느꼈어요.

이렇게 좋은 그림책 두번 세번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