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일드 Wild - 송인섭 교수의 AI시대의 감성 창조 교육법
송인섭 지음 / 다산에듀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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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일드

저자 송인섭

출판 다산에듀

‘책을 읽어드립니다’의 노동의 종말’ 편을 보고 인공지능이 우리 삶속에 깊숙이 스며들어와 있다는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 더 놀라웠던 것은 인공지능이 침범하지 않을것이라 생각한 예술영역까지 들어와 있는 상황이다.

그럼 우리는 4차 산업혁명, 노동자가 없는 시대에 진입하고 있는 우리는 어떤 방향으로 아이를 이끌고 어떻게 키워야 할 것인가 고민이 더 생겼다.

교육심리학의 세계적 권위자 송인섭 교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 인재교육에 모든것이 담아 있는 이 책을 읽어 보고싶었다.

와일드는 무엇인가

와일드는 ‘야생의’와 ‘자생의’ 라는 두가지 뜻이 있다

사회의 모든 시스템이 바뀌는 ‘야생적’ 상황에서 ‘자생적’으로 살아가는 힘을 길러야 한다는 중의적 의미로 해석된다.

겉표지의 지브라무늬의 코끼리도 인상적이다

코끼리가 변화된 시대에 맞춰 자생력을 갖고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는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공지능이 가져가준 세상은 우리세대는 적응하고 있는 단계지만 태어나면서 세상 속의 많은 인공지능을 겪는 아이들에겐 친구이자 반려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렇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대는 세계의 재화와 자본들이 인공지능 산업으로 이동 중에 있다.

어른들은 성공은 좋은 직장이라는 개념에서 하루빨리 벗어나 아이들에게 인공지능과의 공존을 넘어서 인간다운 무언가를 키워내야만 한다.

사회는 자꾸 바뀌고 아이들은 자생적으로 살아가야할 힘을 길러야하는데 이 자생력의 힘은 바로 ‘감성적 창의성’이다

감성적 창의성은 기존에 있던 것을 새로운 눈으로 관찰하고 연결시켜 개선하는 능력이다.

창의성을 갖고 융합적 사고를 보면 이때 자생력이 튀어나온다.

자생력은 ‘통찰력 있는 창의성’, ‘통찰력 있는 융합’, ‘통찰력 있는 리더쉽’의 조화로 완성된다 p.71

그럼 어떻게 자생력을 교육할것인가.

과거 부모가 살아온 방식을 버리고 가정에서 새로운 문화적 풍토를 만들어주고

창조적 성취에 대해 평가을 해주는 사회 풍토와

호기심과 상상력을 탐색하는 교육을 인정하고 권유하는 풍토가 조성된다면 우리 아이들은 자생력 학습이 이루어질때 크게 효과를 발휘하게 될것이다.

저자가 소개해주는 감정적 창의성을 깨우는 방법들을 보면서 많이 배웠다.

어떤 방법이여도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아이가 행복한가 이다.

부모의 관점에서 답을 내리지 말고 아이가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옆에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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