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읽는 양자물리학 처음 읽는 시리즈
세다드 카이드-살라 페론 지음, 에두아르드 알타리바 그림, 이충호 옮김 / 두레아이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읽는 양자물리학

글 세다드 카이드 살라 페론

그림 에두아르드 알타리바

출판 두레아이들

첫째 아이가 어벤져스도 좋아하고 로봇도 좋아하면서 직접 로봇을 만드는 과학자가 되고 싶다는 말에 조금씩 아이의 눈높이 맞춰 과학에 노출중이에 있어요.

양자물리학, 엄마가 봐도 너무 어려운 학문이네요.

그런데 귀여운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겉표지를 보고 아이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책이지 않을까 같이 읽어 보고 싶었어요.

그럼 양자물리학이란 무엇일까?

양자물리학은 양자역학을 기초로 하는 물리학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해요

너무 어렵죠?ㅎㅎ 물리학 분야에서 일어난 발견들이 현대의 많은 발명품에 응용이 되고 우리 일상생활에 굉장히 밀첩되어 있다고해요

핸드폰,X선,LED조명,전자레인지 등등 예를 들을 수 있어요.

 

 

갈릴레오 갈릴레이와 아이작 뉴턴 같은 과학자들 덕분에 16세기부터 과학을 바탕으로 이 세상을 이해하기 시작하였고 19세기말이 되면서 세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수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되었어요

막스 플랑크를 통해서 양자의 개념이 정립되었어요

에너지가 가질 수 있는 가장 작은 기본 단위인데 사물이 우리가 감지할 수 있는 범위에서 벗어나 아주 다른 법칙에 따라 작용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거죠

빛의 수수께기, 광자, 원자의 발견, 원소 주기율표, 반물질의 수수께끼,양자 얽힘,분자, 방사능 등등 양자물리학의 기본개념들을 살펴볼수 있었어요.

 

 

 

방사능의 개념을 설명해주는 페이지에요

아이들도 양자물리학을 잘모르는 어른들도 그림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을거에요

어떤 원자는 원자핵이 아주 커서 불편함을 느끼고 몸을 가볍게 하기 위해 방사선의 형태로 내보낸다고 해요.

알파선, 감마선, 베타선 이렇게 세가지가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는 방식이라고 해요.

방사능이란 말만 알았지 이런 개념이란건 처음 알았어요 ㅎㅎ 너무 재밌네요

 

과학이 시작되기 이전부터 지금의 양자물리학, 현재물리학까지의 역사와 개념, 다양한 이론들을 한 눈에 볼수 있는 표도 있어요

일러스트도 한 눈에 들어와 이해력을 높이는데 도와주고 개념 설명도 어렵지 않아서 재밌게 읽을 수 있었어요

양자물리학에 관심이 있고, 양자물리학이 어려운 삶도, 처음 접하는 아이도, 어른도, 학생도 모두 쉽게 읽고 재밌는 과학의 세계로 흠뻑 빠질만한 책이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