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쉬운 우리 아이 성교육 - 성교육 처음 시작하는 부모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
이석원 지음 / 라온북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 쉬운 우리 아이 성교육

(교육 처음 시작하는 부모들이 반드시 읽어야할 필독서)

저자 이석원

출판 라온북

첫째 아이가 7살, 질문이 많은 나이이다.

아이는 어떻게 낳는거야? 그럼 어떻게 생기는거야?

엄마는 가슴이 왜 나와있는거야?

요즘 이런 질문들을 많이 하고 있다.

나는 최대한 어디까지 말해야할지 고민하다가

아빠 씨앗이 엄마 몸속으로 들어와서 아이가 생기는거야.

너희들은 다 그렇게 태어났어! 라고 말을 했고

아이는... 그럼 아빠 씨앗은 엄마한테 어떻게 주는거야?

하아. 아무말을 못했다 ㅎㅎ

어떻게 말을 해야할지. 말문이 턱 막혔다.

우리가 어렸을때 많이 들었던 말은

다리 밑에서 주워왔어!!! 난 이 대답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래서 나는 지금 세대에서는 하지 말아야 할 대답인 것을 의식하고 아이에게 대답했것만 더 큰 질문을 하다니... ㅎㅎ

당황스러웠었다.

이제 아이에게 성교육을 해줘야 할 나이이구나 많이 생각이 들었고

꼭 이 책을 읽어보고 도움을 받고 싶었다.

이 책에서는

부모의 성교육이 왜 필요한지,

부모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어떻게 좋은 성교육을 해줄수 있는지,

유아,아동,청소년까지 연령별로 성교육하는 방법이 어떠한지,

상황별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와 부모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지도 친절하게 소개되어있다.

 

성 인식 테스트

하아. 예상은 했지만 나는 정말 최악이였다

아이도 아이지만 부모가 먼저 성 인식에 제대로 되어 있어야할 것 같다.

나는 다시 성공부가 필요할 것 같다.

여러분도 한 번 테스트 해보시길..

부모들은 성교육 지도 방법을 몰라서 성교육을 하지 않고 있다고들 한다.

물론 나도 성교육 지도 방법을 잘모르기 때문에 많이 공감했던 내용이였다

저자가 말하는 성교육은 '자기 몸의 소중함을 알려주고 타인을 존중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바로 성교육이다' 라고 말한다.

맞다. 조심하라는 부정적인 내용만을 알려줘야할 것이 아니라 나를 소중히 여기면 남을 또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성역할에 고정관념은 영유아기때 형성 된다는 사실에 놀랐다

특히 뽀로로, 우리 아이들이 즐겨보는 뽀로로가 성차별요소가 가득하다니! 생각해보니 뽀로로,에디 등 남자 캐릭터들이 주로 이루고 여자캐릭터는 수동적인 역할을 많이한다.

남자는 여자를 때리면 안돼! 보다는 사람은 사람을 때리면 안돼 라고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동의 교육을 통해 아이에게 위험한 상황을 빠르게 인지할 수 있는 감각을 길러주는것이 좋다. 어릴때부터 동의에 대한 교육을 잘 가르쳐야 모르는 사람이든 아는 사람이든 동의없이 함부로 만지는 행동이 잘못된것이라 인지 할수있다

대부분의 성폭력은 아는 사람들에 의해 생기는게 높기 때문이다.

또 혹시나 우리 아이가 가해자로 몰릴 수 있는 상황도 발생하기에 더더욱 동의 교육에 대해 반복 교육을 해줘야 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대부분의 유아 성적 행동이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시기는 남근기 즉, 3~6세이다.

부모는 경계와 존중 교육을 포함한 성교육을 실시할 나이이다.

다른 나라 같은 경우 만4살부터 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 아이가 왜 그렇게 관심이 많아 지고 질문이 많아 졌는지 이해가 갔다

성교육은 나를 사랑하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을 가장 올바르게 사랑하는 방법이다 p.121

우리아이들이 음란물이 쉽게 노출되는 시대인 것 같다.

특히 유튜브! 집에서 쉽게 유튜브를 틀어서 정보 검색해서 보는 아이인데 연관검색으로 안좋은 영상을 뜰때 정말 놀랬던 기억이 있다.

성교육을 어떻게 해야지할지 막막했던 생각이 많이 해소된 책이였다.

아빠 씨앗은 엄마한테 어떻게 주는 건지에 대한 해답도 들어 있었다.

아이들에게 성관계는 있는 그대로 설명하되 필요한 내용만 알려주라는 내용과

성관계가 아닌 경로로 태어나는 경우, 입양까지 설명해주라는 선생님의 조언이 인상 깊었다.

아이에게 지혜롭게 성교육을 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다.

아직 늦지 않았다.

이 책은 아이를 키우는 부모로서 꼭 읽어야할 도서이다!!

정말정말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