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밥 - 세상에서 가장 귀한 꽃 그림책은 내 친구 56
정연숙 지음, 김동성 그림 / 논장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쌀’ 이야기를 통해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과 생활변화 그리고

우리가 매일 먹는 ‘밥’의 의미를 생각해 보는

귀한 그림책

꽃밥 (세상에서 가장 귀한 꽃)

글 정연숙 그림 김동성

벼꽃 보신적 있으신가요?

저는 실제로 한번도 본적이 없어요.

그래서 겉표지 보고는 멍하니 바라보았어요.

우와. 벼꽃이란게 이런거구나.

아이들에게도 이게 벼꽃이래 어때?

물어보니

벼에 밥풀이 붙어있는것같다고 하네요 ㅋ

아이의 말을 듣고 보니

밥풀처럼 보이네요 ㅋㅋ

너무 수수하고 따뜻해보이는 꽃같아요

같이 읽어볼까요?

 

 

세상에서 가장 예쁜 꽃에 대해 써보는 숙제를

하기 위해 아이는 엄마에게 물어보죠.

엄마는세상에서 가장 예쁜 꽃은

‘벼꽃’이라고 해요

그렇게 엄마는 낡은 공책 한권을 아이에게 건넵니다.

바로 할머니의 일기장이였어요.

그 일기장에 담긴 할머니의 삶을 통해

우리가 매일 먹는 쌀의 역사와

쌀의 의미를 볼수 있어요.

일기 속에서 혼분식 실천 운동, 통일벼의 생산, 수입곡물의 생산 등

지금까지 이르러 경제발달과 생활변화,

그리고 농업의 어려움까지 담고 있어요.

 

 


“은진아, 세상에 쌀만큼 귀한 건 없단다.

생명을 불어넣는 쌀처럼 귀한 사람이 되렴”

아이들도 아이들이지만

저도 참 많은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였어요.

혼분식 실천 운동처럼 저도 알지 못했던

농업의 역사도 담고 있어요

지금까지 정말 많은 발전이 되었구나

생각이 드네요.

그냥 막연하게 아이들에게 밥 한톨 남기면 안되지

농부들께서 얼마나 힘들게 농사 짓으신건데

싹싹 긁어먹어라~ 라고 했는데..

이 책을 통해서 농부들의 모습을 보며

쌀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꼈어요

아이들도 소중하게 먹을거라고 약속해 주네요 ㅎㅎ

우리는 지구 반대편의 식재료도 쉽게 얻을수 있고

예전보다 정말 다양한 먹거리를 살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어요

농부들의 어려움 수고로움을

정말 잊고 지냈던것 같아요.

우리도 우리의 것에 관심이 더 필요한것 같고

국가에서도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지원과 법제정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파트만 보이는 곳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농촌의 모습을 쉽게 볼 수가 없는데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과 볼 수 있어 좋았고 너무 따뜻했어요

그 시대를 잘 녹여 표현해낸것같아

한장 한장 넘기면서 눈이 너무 행복했습니다

88번 농부의 손길과 정성이 필요한 우리쌀

소중한 밥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