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신화에서 사람을 읽다 - 성격을 알면 인간관계 실패는 없다
지순호.홍지희 지음 / 보아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니어그램이란, 9개의 점을 갖는 도형을 말합니다. 에니어그램의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으나, '에니어그램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고대의 지혜가 그 유래가 된다고 추정됩니다. 에니어그램 시스템은 구전되어 온 고대 지혜와 보편적인 진리를 집대성해 놓은 것으로,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 유태교 등 종교의 가르침과 더불어 여러 가지 철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정하기로는 기원전 2500년경, 바빌론 또는 중동지방(지금의 아프가니스탄 일대)에서 유래했다고 하지요. 구전되던 애니어그램은 러시아, 프랑스 등을 거쳐 1984년에 우리나라에 최초로 소개되었고, 2001년에 표준화된 한국형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가 출판되었습니다.(위키백과)

 

이 책은 애니어그램으로 분류한 성격 유형과 고대 그리스 신화를 재치있게 연결해 놓았습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지혜가 오롯이 담긴 그리스 신화는 정말 여러 가지로 활용이 됩니다. 그리스 신화는 유럽 문화의 근간을 이루지요. 이를 정신분석학 관점으로 다시 풀어 써놓은 이야기도 있습니다. 별자리도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되지요. 요즘에는 아이들에게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만화책도 나옵니다. 그만큼 그리스 신화는 고대 인류 문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제 여기에서 사람을 읽어보는 것도 특별한 재미를 선사합니다. 

 

성격 유형과 관련된 책을 보면, '나는 어디에 속할지'가 가장 궁금합니다. 모두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279쪽부터 성격유형 진단지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빈 종이 한 장, 볼펜, 계산기를 갖고 각 항목의 점수를 적어가면서 계산해보세요. 재미있습니다. 이 책에서 성격 유형을 9가지로 나눕니다. 뒤표지에 보이시죠? 1번 헤라를 시작으로 데미테르, 파에톤, 아프로디테, 아테나, 프시케, 에로스, 아킬레우스, 헤스티아형으로 소개되네요. 어느 형에 속하시나요? 

 

애니어그램은 인간 그룹을 크게 세 가지, 본능형, 가슴형, 머리형으로 나눕니다. 이들은 각각 세 가지로 다시 세분되고요. 본능형은 장에서 기인하는 강한 에너지가 특징입니다. 1번 헤라(개혁가), 8번 아킬레우스(도전가), 9번 헤스티아(평화주의자)가 여기에 속합니다. 가슴형은 따뜻한 마음을 에너지로 활용합니다. 2번 데메테르(조력가), 3번 파에튼(성취자), 4번 아프로디테(에술가)가 여기에 들어갑니다. 마지막으로 머리형, 또는 사고형은 심사숙고를 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이지요. 5번 아테나(탐구자), 6번 프시케(충성가), 7번 에로스(낙천가) 형이 포함되지요. 

 

책에서는 각 유형의 특성과 함께 우리가 익히 아는 인물들도 함께 소개합니다. 각 유형에서 가장 대표적인 인물을 꼽으라면 누가 될 것 같으세요? 1번은 마하트마 간디, 2번은 오드리 헵번, 3번은 혜민 스님, 4번은 미생의 윤태호 작가님, 5번은 아인슈타인, 6번은 국민 MC 유재석 님, 7번은 김어준 님, 8번은 마틴 루터 킹, 9번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소개됩니다. 이 책에서는 각 유형의 특징이 지나치게 발현되면 어떻게 되는지, 신화 속의 사례도 보여줍니다. 각 유형은 어떤 점이 취약한지,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어떤 점에 주의하면 될 것인지, 내 주변에 있는 사람이 어떤 유형에 속한다면 무엇을 주의해야 할지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성격을 팝니다>를 쓰신 메르베 엠레 작가님은, "자기를 선명하게 인식하는 언어로 무장하고, 전통과 관성에서 벗어난 이들은 자신이 곧 자신의 운명(개성)을 통제하고 결정하는 주체라고 생각하게 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를 알면 세상을 사는 지혜를 얻는다는 뜻이겠지요. 세상을 조금 더 지혜롭게 보시는 일에 이 리뷰가 작은 도움을 드리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