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투자 시스템 만드는 법 - 포지션 규모와 청산 전략이 없다면 큰돈은 꿈도 꾸지 마라!
반 K. 타프 지음, 조윤정 옮김 / 이레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레미디어가 또 재미있는 책을 냈다.

이름은 돈 되는 투자 시스템 만드는 법!”

영어원제는 Trade your way to Finacial Freedom. 경제적 자유를 위한 거래법? 정도로 해석하면 될것 같다.

이책은 투자자들이 자신만의 투자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저자 반 타프는 심리, 자금 관리, 시스템 개발을 거래의 중요한 요소로 강조하며, 투자자들이 자신의 믿음에 따라 거래하도록 이끈다. 투자자들이 거래에서 돈을 잃는 근본적인 원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성공한 트레이더들의 공통 비결들을 집약하고 또한, 다양한 성공한 트레이더들의 거래 시스템을 사례로 제시하며, 투자자들이 자신만의 성공 거래 시스템을 개발하고, 거래를 스스로 책임지는 마음가짐을 갖추게 돕는다. 이 책은 투자와 거래에 관심이 있는 모든 이들에게 필요한 책으로, 실질적이고 현명한 조언을 제공한다.

책을 읽은 소회는 이렇다.

거래를 통해 재정적 자유를 얻어라. 간략히 요약하면 이게 핵심이다.

 이 책은 정말 훌륭한 책이며, 사실상 완벽한 책이지만 읽기가 쉽지 않다. 정말 어렵다.

저자인 반타프도 트레이딩을 심도 있는 이론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빠른 해결책이나 답을 제시하지 않는다는 점이 이 책을 훌륭하게 만드는 이유이기도 하지만, 그로 인해서 책 내용이 무척 심도 있긴하다

요즘 사람들은 즉각적인 답을 원하고, 노력보다는 비밀을 원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은 트레이딩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다루고 있으며, 어떻게 보면 알렉산더 엘더의 저서 "내 트레이딩 룸으로 오라"(이것도 이레미디어 책임)를 크게 확장한 책이다.

하지만 엘더의 책은 즉각적인 해답을 찾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므로, 배움을 갈망하는 트레이더에게는 타프의 책이 훨씬 더 좋다고 느낀다. 트레이딩은 비교적 쉽다고 생각할 수 있고 보람도 크다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방법을 배워야 한다. 트레이딩은 학습과 기술 습득이 필요하다. 책을 읽다 보면 두 가지 교훈이 마음에 와 닿는다. 첫 번째는 무작위 진입 시스템(다트 던지기 또는 동전 던지기)에서도 훌륭한 진입 규칙과 거래 규모만 있으면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는 점이다(타프는 이를 "포지션 사이징"이라고 부름). 

트레이더에게 트레이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진입"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오랫동안 이 말이 잘못된 믿음이라고 생각했지만, 랜덤 시스템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그렇다면 트레이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일까요? 바로 매매다! 잠시만 생각해 보자. 수익 또는 손실을 결정하는 것은 매수가 아니라 매도이다수익은 매도를 통해서만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타프는 우리가 성공하기 위해 극복해야 하는 다양한 편견을 다루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편견은 사실이라고 믿지만 증거가 없거나 더 나쁜 경우 실제로는 사실이 아닌 것을 말한다

편견은 방해가 될 수 있으며, 트레이더는 편견을 식별하고 제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 외에도 다양한 진입 시스템, 청산 전략, 리스크 이해 및 수익에 미치는 영향, 포지션 규모 관리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타프는 이론적 관점에서 트레이딩의 모든 측면을 다룬다. 트레이딩의 정점에 서고 싶은 사람은 이 책을 꼭 읽었으면 하지만, 만만히 보진 말아라. 그래도 그 끝은 달콤할 꺼다. 이책은 트레이딩에 대한 기본적인 "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 책이다. 빠른 해답, 부자가 되는 방법, 승자를 찾는 방법, 무엇을 언제 사야 하는지 알려주는 알고리즘을 찾고 있다면 실망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사람에겐 사실 생각보다 이 책이 더 필요할 수도 있다!

주식에 물리기 몇 년 전에 이 책을 읽었더라면 좋았을 텐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