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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 - 처음 만나는 올바른 안전 교육 풀빛 그림 아이 65
다그마 가이슬러 지음, 윤혜정 옮김 / 풀빛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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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올바른 안전 교육책으로 선택해보았어요~

 

어린이집을 마치고 하원을 하게되는 시간이되면

 

누가 엄마를 데리러 오는지, 선생님은 아는 분이 하원을 하지만,

 

우리 아이가 얼마나 아는사람이지만 따라가는지 늘 걱정이 되는건 마찬가지예요

 

 

 

 

 

주인공 아이의 이름은 루.

 

학원앞에서 엄마를 기다리는 루는

 

다른친구들의 엄마나 아빠가 데려가는 모습을 보게되지요

 

루가 엄마를 기다리게 되는지, 아니면 아는 사람이 가자고 할 때 따라가는지

 

우리 아이와 엄마입장이라면 꼭 봐줘야할 책인 것 같아요.

 

 

 

 

책을 읽어 내려가면서, 아이에게 셔니는 어떻게 할껀지,

 

어린이집이 끝나는 시간에 엄마가 아닌 다른 아는사람이 왔을 때

 

가르치면서 책을 읽어주었어요.

 

물론 엄마말을 듣고있는지, 이해하는지 알수없지만

 

그래도 책에 나오는 그림을 통해서라면 아이도 느끼는 바가 있지않을까 생각들더라구요

 

 

 

 

 

우리 아이도 아는 아줌마라면 따라갈수도있고,

 

동네 아는 할머니라면 따라갈수도있겠죠?

 

하지만, 책을 통해서 아는 아지만. 아줌마를 몰라요~

 

아줌마를 따라가지 않을꺼라는 확신을 주며,

 

셔니도 그러지 않길바라며, 이야기했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엄마를 잘 안다며, 차에 태우려고하는 낯선 아저씨~

 

주인공 루는 아니에요, 괜찮아요!

 

라며 단호하게 답하더라구요~

 

우리아이도 이랬으면 좋겠어서,

 

말을 해주었어요^^;;

 

 

 

 

 

낯선 아저씨나, 사람에게서

 

겁을 주면서 가자는 식으로 말하며

 

우리 아이도 그만한 대처를 하면서 안된다고 말하고,

 

그리고 엄마가 먼저 알려준대로 기다리라고하면

 

우리아이는 어떻게 할지

 

 

 

 

 

물론 되리어 말해보았어요.

 

그리고, 아주 가까운 이웃 할머니에게도

 

알고는 있지만, 모른다고 대답하면서, 그 할머니가 어떤사람인지도 알지요~

 

하지만, 엄마는 알고있지만, 따라가면 안되다는 것을 알며 대답하지요

 

우리아이도 제발 이랬으면 좋겠는데, 과연 이 책을 통해서 잘 깨닫고

 

잘 따라와줄지도 걱정이지요~

 

 

 

 

 

물론, 마지막은 친 오빠의 손을 잡고 집으로 돌아가지요^^

 

 

 

 

책을 통해서 우리아이가 얼마나 아는 사람이 있는지도 중요한 것을 느꼈어요.

 

우리아이에게는 따라가도 되는 사람들과

 

절대로 아무나 따라가지 말아야하는 사람들까지도요.

 

하지만, 미리말해준다고해서 바로바로 행해지는게 아니라는 알았지요.

 

매일같이 얘기해주고, 매일같이 보여주며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알려주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느끼게되더라구요~

 

앞으로 우리아이는 어린이 집을 다니고 있지만,

 

유치원도 가야할수도있고,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 까지 가게되지요

 

성인이 되기까지 여러 무수한 일들이 많을텐데, 이 책을 통해서

 

기본을 탄탄하게 만들어주는 첫 번째 계단이 되지않았나 생각이 들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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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유럽 자녀교육의 비밀
최경선 지음 / 성안당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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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 유럽 자녀교육의 비밀

 

 

이 책을 제목만 보고, 표지만 보았을때는

 

제가 달라져야한다는 생각을 하지못했어요

 

당연하겠지만, 물론 책을 읽는 과정에서

 

나는 나쁜엄마. 그리고 한편으로는

 

나는 잘하고있어, 내가 좀 낫네! 라고 생각이 드는 부분도 좀 있었어요-

 

 

 

 

 

책을 읽어가면서

 

우리나라 흘러내려오던 육아비법이라고 하긴 그렇지만,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육아가 나쁜건 아니지만, 조금 바뀌어야한다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미리부터 짐작하여 아이에게 호통을 치는 반면

 

그래, 한번 해보고, 안되고, 되고의 차이를 아이스스로 교육하는법

 

그것도 육아라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이가 깨닫고 생각하고 까지의 시간을 주는 것이 당연한데

 

부모 입장에서는 미리 다칠 것을 알고있기에 호통치며 하지말라고 미리부터 얘기하는 것 같아요

 

저역시도 그렇게 생각하지만요..

 

 

 

 

 

 

자신의 한계에 닥쳤을 때 아이거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 지켜봐줘야하는 것.

 

스스로 무언가에대한 성취감으로 할수있다는 힘을 키우는것!

 

이것이 북유럽 교육의 비법

 

 

 

 

 

그래 너도 한번 해봐라~ 잘하나 보쟈!

 

이런 뜻이 아닌, 아이야 스스로 한번 해보렴, 어떤과정과 어떻게 결과가 나올것인가

 

생각해보지못한 저에 잘못된 판단으로 아이에게 겁을 주거나,

 

자신감을 하락시키고 있다는 것을 느꼈어요.

 

~

 

나는 나쁜엄마인가?

 

물로 제 교육의 철학을 한번에 변화시킬수없다는걸 알고있지요.

 

조금이나마 이책으로 우리아이들에게 어떠한 교육방침으로 길을 열어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책을 읽어가며, 책장을 넘겨가며,

 

끝장으로 한 장한장 넘겨가며 보아하나,

 

아이들과의 스킨쉽에 대해서도 나오더라구요-

 

공부에다한 아이들의 이해

 

물론 스킨쉽또한 교육중에 한가지의 이야기였어요.

 

아이들에게 언어와 발달에대한 스킨쉽이 있을수있지만,

 

이러한 스킨쉽으로 광범위하게 성교육까지 가늠하게 한다는건 저또한

 

생각지도 못했던 이야기였지요.

 

 

 

 

 

아이는 엄마가 아무리 이상한 방식으로 사랑을 하더라도 그것을 받아들인다.

 

엄마가 자신을 사랑하고 있다는 그 사실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 부분을 읽어내려가며, 우리 큰아이에게는 온정성으로 키운 것 같은데.

 

왜 우리 둘째에겐 그러지못했던 것 같은 생각이 들던지요..

 

손탄다고 안아주는것도, 내 손목 , 내 몸 생각해서 작은 딸을 많이 스킨쉽해주지 못해

 

미안함이 많이 들더라구요. 혼자 펑펑 울었네요..

 

 

 

 

 

 

나중에 정말 나아가 애착관계형성이 어떻게 될지, 사춘기에 우리 아이가

 

어떤 방식으로 커나갈지 저는 알지도 못하는데, 너무나 죄스런 마음도 들었지만,

 

한편으로 육아가 정말 끝도없는 공부를 해야한다는걸 또한번 깨달았어요.

 

 

 

 

 

 

그리고, 북유럽 책을 보니,

 

궁금해 하는 질문과 답변사례가 있더라구요

 

나도 정말 이부분은 궁금했어~ 라고 생각이 들었던 페이지였는데

 

 

 

 

 

육아에 있어 중요한 아빠의 자리였지요.

 

아빠는 우리를 정말 사랑하지만 지금은 조금 바쁘셔.

 

저는 집에서 아이가 아침이면 아빠를 찾고, 잠들기 전에 아빠를 많이 찾더라구요

 

남편이 회사를 다니고있지만, 아이에 대한 사랑이 부족하진 않아요.

 

물론 대한민국 아빠들이라면 공감하실꺼라 믿지만,

 

저는 그때마다 이렇게 얘기했죠.

 

아빠 회사 출근했어.

 

저는 왜 이렇게만 얘기했을까요.

 

이 책을 읽고 저는 아이에게 이렇게 얘기했어요.

 

우리 셔니와 유니를 위해서 아빠는 회사를 나가셨단다

 

셔니랑 유니가 잠들어있을 때 아빠는 이마에 뽀뽀를 해줬고,

 

얼굴과 입술에 뽀뽀를 해주셨지, 그리고 자는 너희들의 몸과 머리를 쓰담으며

 

잘자 우리딸~ 사랑해를 말해준다고 말해줬어요

 

조금씩 변해가는 딸에 대한 아빠앓이가 어느정도 해소됨을 느꼈답니다.

 

저또한 아이와 잠들기 전에 노래를 불러주며, 그림자 놀이도하고,

 

너를 사랑해. 내일도 사랑해야하니깐 그만 잘까?

라고 얘기를 해주게 되더라구요~

 

아이가 말을 알아듣고, 따라하면서부터 조금씩 달라져야한다는건 부모라고 느끼게 되더라구요

 

 

 

 

 

앞으로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어떤 과정으로 커서

 

어떤 사람이 될지는 아직 결론짓기 힘들지만,

 

그래도 우리아이들을 위한 육아법을 내 방식대로

 

좋은 부모가 되길 노력하며 키워야겠지요?

 

이 책을 통해서 눈물도 많이 나고, 지난 날의 반성과

 

앞으로의 해야할 육아가 조금씩 개선되고있어요^^

 

너무나 감사한 제 인생템인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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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도와주는 작은 친구들 과학의 씨앗 10
박정선 지음, 안은진 그림 / 비룡소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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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도와주는 작은친구들~

이 책을 펴기전에 표지에서부터 어떤것들을 의미하는지 저는 살짝 엿볼수 있겠더라구요~

아마 우리 아이에게 무언가를 인지시켜주기 위함이 아닐까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림에 시작은 남매의 외출 준비를 시작으로 과연 어떤 친구들이 나를 도와주고 있나?

옷 입기를 순서대로 보여주고있었어요~​

조금 커나가는 과정에서는 당연히 그냥 지나쳤을 물건들이기도하지요-

하지만, 아이에게 어떠헥 접근하냐가 관건인것 같더라구요

생각직도 못했던 작은 소품들이 우리아이를 도와준다

그걸 우리아이가 그냥 지나쳤을텐데, 한번더 깨닫고, 순서대로 어떻게 시작을해야하는지

일깨워준다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림 역시 아이가 쉽게 이해할수있게 그림으로 큼직큼직하게 나와있어서

어떤건지 한번에 알아보기 쉽게 확대되어 있었어요

똑딱단추, 머리핀, 그리고 여러가지 소품들이 등장하면서 우리아이에게 어떤 물건이 우리아이 주변에 있는지 조차 알수있게말이예요~​

저는 이런 단추가 빠졌으면 섭섭할뻔 했어요~

그림에서처럼 남자아이가 옷을 입을때 단추를 저렇게 짝짝이로 입게되거든요

우리 아이도 요즘 스스로 한다면서 단추있는 겉옷을 입을때면 단추가 짝이 안맞고

어긋나게 입더라구요^^

아이가 실수하기쉽고, 놓치기 쉬운 부분은 한번 꼬집어준다고 생각하니,

스스로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생각하게 해주고 맘에 들었답니다^^*​

외출 준비를 마치면서 스스로 처음부터 끝까지 해결할수있는 인지능력을 향상시켜주는데, 우리아이는..과연;;

 

아이도 책을 보면서 한참을 그림을 뚫어져라 보기시작했어요~​

옷을 어떤식으로 입어가는지 자세히 그림으로 알려주다 보니,

아이도 단추를 가르키고, 삔을 가르키기 시작했었어요-

물론, 아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이 책을 보고있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하지만, 계속 집중해서 보는 눈빛에서

아~ 이제 스스로 할수 있지않을까 싶더라구요-

이름표를 보면서도 한참을 바라보고,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우리아이에게는 아직 순차적으로 외출하면서 입는 옷들이며 소품들이 아직은 낯설었나봐요-

우리아이에게 되물었어요

너에게 도와주는 친구들을 무엇이 있을까?

스스로 할수있는 것들이 어떤게 있는지 찾아볼까?

물론 집안에서 아이와 함께 책을 본후 찾기 시작했어요

아이는 책을 치우더니, 바라보고있는 책상을 가르켰어요-

 

아~ 우리 아이에겐 도와주는 친구들이 종이와 크레파스, 색연필 들이였나봐요^^

요즘 그림그리기(?)

물론 어른들의 눈에는 낙서일지 모르겠지만,

우리 아이는 흥얼거리며 그림을 그리거든요~

우리아이에게는 작은 친구들이 가까이에 있는 종이와 색연필이 였나 봐요^^;;

스스로 생각하고, 내가 어떤 도움을 받고있는지와

스스로 어떤 물건을 가지고 스스로 할수있는지가 가장 중요한것을 깨달았어요~

아이가 조금씩 생각을 하는것도 있고, 뜻밖에 친구를 가르켰지만,

우리아이를 도와주고 있는 친구들은 확실한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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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혼자 쉬해요! 토이북 보물창고 7
캐런 카츠 지음, 마술연필 옮김 / 보물창고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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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여름 엄마의 욕심으로 배변훈련으로 기저귀를 떼려고 했지요

하지만, 아이에게 혼란을 줄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리고 지인의 도움으로 그냥 다음에 천천히 하자~ 생각했었어요

하지만 우리 아이는 엄마가 쉬하는 모습을 유심히 보고

스스로 기저귀를 만지며 밴드 기저귀를 벗어버리더라구요

쉬를 하거나, 응가를 하게되면 찝찝함이 있는건지

표정변화도 심각해지고, 짜증을 약간씩 내기 시작했어요

어느날, 심하게 쉬쉬~ 하더니, 변기에 응가를 성공했었지요

그후론 타이밍이 중요한 것 같아서 어떻게 시작해야하나

고민만 하고있었어요~

나 혼자 쉬해요!

라는 책을 보고서 우리 아이에게 읽어주었어요~

엄마를 따라 쉬쉬 하는 아이 모습을 보고나니, 아이가 하자는대로 해야할 것 같아서

같이 읽었답니다~

내용 자체가 지금 처해있는 우리 아이와 엄마의 현실이 너무나 같았어요^^

너무나 잘됐다 싶어서 속으로 인생템이라 생각했지요~

그리고, 책 내용에서는 배변훈련에 성공한 아이는 엄마에게 달려가 안겼지요-

우리아이도 이렇게 성공을 할수 있다라는 걸 심어줬어요~

오늘아침에도 쉬하자 싶어서 그냥 아기 변기에 앉혔어요-

곧잘 쉬쉬~ 하더라구요^^

스스로 책장을 요리조리 넘겼다가 다시 봤다가 웃더라구요^^

피부에 닿았떤 기저귀를 이제 끝내려고하니, 아이도 즐거운건지

책을 통해서 알게된 뿌듯함을 느끼는건지

아직 확실하게 배변훈련이 제대로 되어가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스스로 할수있다라는 것을 책으로 보여주고

현실감 있는 내용과 그림에 아이는 쉬쉬~

통통~~

하는 모습에 금방이라도 이 내용을 이해하고,

책에서 나오는 아이 모습처럼 우리아이도 스스로 성공할수 있다라고

격려해주었어요^^

 

 

참아서도 안되겠지만, 변기에 앉아서 쉬하는 모습을 그림으로 한번씩 보여주니

책장을 다시 돌아보는 아이 행동에서 곧 우리아이도 스스로 할수있을꺼란 성공률이

바로 보여지는 것 같았어요^^

혼자 쉬할수 있다라는 것과

이제 가릴수 있다라는거에 아이에게

변기에 앉아서 읽어도 된다, 그리고, 변기를 두고 책을 바탕으로 읽어주니

이해하기 쉽게 다가갈수 있어서 너무 편리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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촐랑촐랑 물! 우리 아이 처음 만나는 세상 4
이상교 지음, 이지윤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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촐랑촐랑 물은 우리 아이들에게 인지발달을 돕는 그림책이라그래서

 

제 혹하는 마음을 부여잡아버렸어요^^

 

그래서 우리 아가들에게 자면서, 그리고 궁금해하는 모든 것들과

 

일상에서 느껴지는 일들을 담은 책을 제가 이야기하듯이 읽어주고싶더라구요~

 

 

 

 

큰아이는 이제 말도 알아들어서 호기심을 엄청 느끼면서

 

제 눈치를 보며, 오감을 느끼는 아이지요~

 

그리고, 우리 작은 아이는 아직 신생아 이긴하지만, 앞으로 우리 둘째에게도

 

발달사항에 대해서도 조금씩 느끼게 하려고 합니다~

 

 

 

 

이 책에 내용은

 

처음 엄마 뱃속에서 따뜻한 물이 가득찬 뱃속을 동동 떠다니며, 자라나는 그림을 보여준답니다

 

그리고, 스스로를 여기 있다고 표시하듯 발로차는 말을

 

예쁘게 엄마 배를 톡톡

 

이라는 문구가 있답니다~ 얼마전까지 우리 둘째도 엄마 뱃속에서 통통거렸어~

 

라고 이야기 해주듯이 책을 읽고

 

큰아이에게는 둘째의 태동을 느끼게 해줬던 기억을 더듬게 만들었지요~

 

 

 

 

 

책에 내용에서는 이런식으로 아이에게 점점 하나씩

 

오감을 형성시키는 모든 과정들을 담고있어요

 

하지만, 어렵지않게 아이들도 상상할수 있는 이야기로 만들더라구요~

 

특히나,목욕을 하는 아이에 그림을 보면

 

보글보글 비누 거품과,

 

손을 닦을 때 소리를 내는 의성어 의태어가 함께 어울어져 있고

 

큰아이에게도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하고있는 모든 것들을

 

이렇게 책으로 펴내며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들었더라구요

 

 

 

 

그리고 책표지에 있던 그림이

 

그림책으로 나왔어요~

 

엄마가 그릇들을 헹굴 때,

 

빨랫감들을 세탁기안에서 빙글빙글

 

아이들이 좋아하는 단어들이 나오더라구요~

 

 

 

 

반짝반짝

 

빙글빙글

 

큰아이는 반복되는 말을 들으면 호감을 갖고

 

책을 더 읽어달라며 그 책만 계속 들고와 읽어달라고하지요^^;;

 

완전 우리 큰아이 관심 집중하게 만드는 책이 되어버렸어요~

 

 

그리고 그림책에 후반으로 가면서 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지요

 

물은 이리저리 돌아 돌아 흘러요. 그리고 웅덩이를 만나면 찰름 찰름

 

물은 참 순해요

 

 

 

여기까지만해도 저는 그저 물에 대한 이야기가 연속으로 나오는건가?

 

라고 생각을 했지요

 

하지만, 다음장인

 

마지막장에서는 저도 잊고 있었던

 

이 모든 물과 돌고 돈다는 말이

 

결국은 처음 부분의 책장에 나왔던 이야기로 순환시키는 글이더라구요~

 

 

 

엄마 뱃속에 들어 있을때도 이랬을 거예요.

 

 

 

이 마지막 페이지를 읽어가면서 우리 아이들에게

 

엄마 뱃속에서 좋은 말은 들었니?

 

그리고, 뱃속에 있을 때 제가 늘 불러주던 동요와 자장가를

 

우리 아가들에게 불러주었지요~

 

역시 잠자리에 들기전에 읽어주니, 금방 잠을 자더라구요^^

 

 

 

 

종종 이 책을 읽으며, 뱃속에 있었을때와 그리고 일상에 있었던

 

그날의 하루를 이야기하면서 재우는게 아이들에게도 좋은 것 같아요~

 

이래서 인지발달을 위한 책인가 보다~

 

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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