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셰프 서유구의 만두 이야기 임원경제지 전통음식 복원 및 현대화 시리즈 10
우석대학교 전통생활문화연구소 외 지음, 임원경제연구소.이윤호 옮김, 곽미경 감수 / 자연경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음식 중에서 만두를 굉장히 좋아하는 편입니다.

특별한 날에는 가끔 엄마와 함께 만두를 빚어서 먹기도 했는데, 만두를 빚으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면서 즐거웠던 추억이 남아 있습니다.

그렇기에 흔히 파는 냉동 만두 외에 좀 더 특별한 레시피의 만두는 없을까 하고 생각했었는데, 마침 이 책이 제 눈에 띄였습니다.

이 책은 우리나라의 전통 만두를 기반으로 다양한 만두 레시피가 수록이 되어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만두의 레시피가 등장하기 전에 만두의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면서 각 시대별로 어떻게 만두가 변화해오고 발전해왔는지 알 수 있는지 간략하게 서술이 되어 있고, 본격적으로 만두의 레시피가 등장하는 1장에서는 조선의 실학자인'서유구'라는 사람이 쓴 [임원경제지 정조지]에 기록된 요리 중 '만두'의 레시피를 복원하여 서술하였습니다. 그리고 2장에서는 우리의 전통 만두, 그리고 3장에서는 현대에 만들어진 만두,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계의 만두 레시피가 수록이 되어 있습니다.

이 책에 수록된 만두 레시피들을 보니 옛 조상들은 굉장히 다양한 생김새와 다양한 속 재료를 활용해서 만두를 빚어서 먹었다는 것이 신기하였습니다.

만두의 모양도 현대에 파는 냉동만두에 비해서 화려하고, 만두 속에 들어가는 재료도 현대의 기준으로 봤을 때 낯선 꿩, 송어, 게살, 잉어, 참새 등 오히려 현대보다 굉장히 다양한 속 재료들을 활용하여 오히려 현대에 와서 만두의 종류가 간소화되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해보면 옛 것임에도 불구하고 현대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재료들과 다양한 모양으로 빚어진 만두라서 더 새롭고 신선해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 책에 등장하는, 특히 앞 부분에 고조리서를 복원한 만두의 경우, 집에서 완벽하게 따라서 만들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만두의 여러가지 새로운 모습들을 볼 수 있는 책이라서 흥미롭게 볼 수 있었고, 몇몇 만두의 경우는 집에서도 따라 만들어서 해 먹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보는 만두와는 색다른 만두의 모습을 보고 싶은 분이라면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