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로 풀어보는 재테크호구 탈출 - 재테크, 실패를 알아야 성공한다
유평창 지음 / 텔루스 / 2020년 7월
평점 :
품절


대부분의 재태크 서적들은 재태크에 성공한 사람들이 예시로 나오거나, 혹은 재태크로 돈을 번 사람들이 '나는 이렇게 해서 돈을 벌었다' 라고 알려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 책의 경우는 재태크에 실패한 사람들을 예시로 들어서, 재태크에 실패한 사람들은 왜 실패를 할 수 밖에 없었는지 짚어주면서 재태크의 성공확률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그리고 재태크 유망 아이템들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고 있는 책입니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도 성공한 사람들에게 조언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업이 잘 안풀리는 사람들이 '왜 안풀리는지에 대해서' 철저하게 알아야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재태크도 일종의 각 개인이 하는 사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재태크를 실패한 사람들의 사례를 분석해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던 중에, 마침 이 책이 나와서 놀랐습니다.

재태크에 실패한 사람들의 사례를 하나하나 읽으면서 공통점을 찾게 되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와 닿는 부분 중 하나가, [재태크에 실패한 사람들은 본인이 제대로 공부하지 않고, 주변의 말에 휘둘려서 이리저리 투자를 하거나, 팔아야 되는 타이밍에는 가지고 있다가 가지고 있어야 할 타이밍에 판다. 그러면서 투자의 근거와 논거를 스스로 찾지 못한다.] 라는 부분이었습니다.

실제로, 제 주변에서도 주식에 실패해서 몇십억을 날리고 빚을 떠앉게 된 사람들이나 부동산에 실패한 사람들도 보면은 이와 같은 모습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이 책 속에 등장하는 실패 사례들을 언급하면서, 저자는 왜 실패할 수 밖에 없었는지, 그리고 그 사례들을 통해서 우리가 얻어야 될 교훈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태크는 제로섬게임에 가깝다는 본질을 이해하고, 결국에는 내가 공부를 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그냥 재태크 책만 쳐다보기 보다는 실제로 내가 직접 부딪혀보고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기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2020년대의 유망 재태크 아이템에 대해서 정리한 부분을 읽어보면서, 정말 제가 금융지식이 부족했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는데, 재태크라고는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이라고는 주식과 부동산 뿐이라고 생각한 저의 시야가 얼마나 좁았는지, 부동산에서도 여러 분야로 나뉘고, 또 금, 달러, 채권, 원금보장형 파생상품도 있으니 투자할 분야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알게 됨으로써 재태크에 대해서 한층 더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재태크 실패 사례를 통해서, 올바른 재태크에 대해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