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제일 친절한 엑셀 매크로 & VBA - 지금 당장 시작하는 엑셀 매크로 & VBA 읽기만 해도 단숨에 실력이 쌓인다! ㅣ 세상에서 제일 친절한 엑셀
박재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1월
평점 :
얼마전에 엑셀을 배울 겸 컴퓨터활용능력 1급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컴활 공부를 하면서,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이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공부하면서 '왜 이렇게 되는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많아서, '공식을 외우듯이' 답안을 외우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시험을 합격하기 위한 공부라면은 이해가 안되더라도 일단은 외워서라도 합격하는 것이 중요하기도 하니까요.
그런데, 제가 실제로 엑셀을 실무에 활용하려면은 단순히 외우는 것으로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엑셀을 보다 자유롭게 활용하고 싶었고 제대로 이해하고 싶었기에 이 책으로는 그러한 부분을 채울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책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예제파일을 출판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서 실제로 실습을 해볼 수 있는 실기책으로, 매크로와 VBA가 무엇인지, 학습방법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VBA의 주요 구문들과 사용자 정의 함수 등을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의 앞부분은 컴활 1급 필기 및 실기 시험 범위 안에도 있는 내용과 상당수 겹쳐지는 부분들이 많아서 책을 보면서 난이도 자체는 크게 어렵다고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자격증 책보다 더 쉽게 실무적인 부분을 중점적으로 설명하여 매크로를 왜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 VBA를 어떻게 익혀나가는지 순서대로 차근차근 설명하는 부분들이 보다 상세하고 친절하게 나와 있어서 VBA를 컴활에서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이 책이 컴활 1급 실기 자격증 책보다도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되어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특히 이 책에서는 VBA 구문에 대한 설명이 매우 상세하게 나와 있어서 이전에 이해가 되지 않았던 프로시저 구문이 왜 이렇게 되는지 책에 나와 있는 설명을 차근차근 읽어보면서 이해가 되어 있는 그야말로 진짜로 '친절한' 엑셀 책이라고 보여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지막 챕터에서는 컴활1급에서도 배우지 않았던 프로시저 구문으로 차트와 피벗 테이블 만드는 부분까지 나와 있어서, 컴활로 엑셀을 배울 때보다 더 다양한 구문을 배울 수 있는 책이라고 여겨졌습니다. 이 책은 엑셀 매크로, VBA를 처음 접하는 분들부터 어느정도 컴활로 엑셀을 익한 분들 중에서도 보다 깊이, 그리고 상세하게 엑셀 자동화 프로그래밍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라고 여겨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