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투자 인사이트
김준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8월
평점 :
부동산을 투자는 하고 싶은데,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그 원리를 잘 모르니 투자하기에 꺼려지기도 했고, 실제로 제 주변에 부동산으로 돈을 버시는 분들을 보면, 집값의 움직임이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한 예측이 거의 정확하신 분이 계시는데 그분은 어떤 기준으로 그런 것들을 알고 있는 것일까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이 책은 부동산 투자를 하기에 앞서서 어떤 부분을 알고 투자해야 되는지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는 책입니다.
부동산 시장이라는 것이 대충 막연하게 저는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기 때문에 서울 지역 집값이 비싸고, 지방은 비교적 싼게 아닐까 막연히 알고 있던 저에게 이 책은 단순한 위치 뿐만 아니라 부동산이 가지고 있는 몇가지 특징적인 부동산의 가격 상승의 변동성을 만들어내는 핵심적인 특성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면서 시작합니다.
이 책의 특징에 대해서 또 하나를 더 이야기하자면, 저자가 20년간 부동산을 하면서 겪었던 단순한 경험담이 실려있는 책이 아니라, 집값의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서 실제 통계를 인용해서 보다 객관적으로 이러한 현상이 이렇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상세하게 보여주려고 노력한 부분이 많이 보입니다. 그리고 일부 도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경제학의 수요-공급에 의해서 가격이 결정되는 원리와는 달리 그와 다른 가격 변동을 보이는 몇몇 도시들의 특성이 왜 그런지 분석한 부분도 돋보이고, 부동산 시장을 보는 눈을 넓히려면은 어떤 통계지표들을 보면서 활용을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는 것이 이 책의 주요 내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이 책은 부동산에 대해서 아예 모르는 사람이 읽고 바로 적용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는 책이긴 합니다.
이 책에 실려있는 용어 자체가 생판 초보가 보기에는 이해가 어렵기도 하고 부동산의 가격에 미치는 요인이 한두가지가 아니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확인하게 되다 보니, 오히려 부동산에 대해서 투자하는 것은 굉장히 공부를 많이 해야 접근을 할 수 있겠구나 하는 교훈(?)만을 남겨주는 상황이 생기지 않을까 싶은 책이었습니다.
그러나, 부동산에 대해서 이미 기본적인 지식이 어느정도 갖춰진 상태에서 보다 심화적으로 부동산 투자를 할 때 어떤 점을 더 고려해야 되는지에 대해 이론적으로 체계적으로 알아보고 싶으신 분이시라면 이 책을 보시면은 보다 정확하고 확실하게 배우실 수 있으리라 생각되는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