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코 나의 운명을 원망하지 않으리라 - 쇼펜하우어의 인생에 대한 조언(1851) 라이즈 포 라이프 2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김요한 옮김 / RISE(떠오름)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들어 니체, 쇼펜하우어 등의 철학이 급부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는 일반적으로 염세주의나 비관론자로 알려져 있으며 그의 철학에서는 고통이 만연한 삶으로부터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내 삶의 행복과 의미에 대해 현실적으로 고찰한 철학자 중 한명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현재 SNS가 발달하다보니 보여주기에 급급해 하는 우리의 삶에 일침을 남기는 쇼펜하우어의 명언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흔들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쇼펜하우어의 인생 조언이 담겨 있는

『결코 나의 운명을 원망하지 않으리라』

책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결코 나의 운명을 원망하지 않으리라』 책은 독일의 철학자이자 사상가인 아르투어 쇼펜 하우어가 저술한 책입니다. 유럽 항구도시 상인인 아버지와 소설가 어머니 사이 장남으로 출생하였고, 실존 철학과 프로이트와 융의 심리학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 철학자 중 한명입니다. 인간의 삶의 비극적인 면을 탐구한 사상가이며 그의 주요 저서로 <논쟁에서 이기는 38가지 방법>, <충족이 유율의 네 겹의 뿌리에 관하여>,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등이 있습니다.


『결코 나의 운명을 원망하지 않으리라』 책은 4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책에서는 쇼펜하우어의 저서 중 <Counsels and Maxims> 원문을 주석 없이 옮겼으며 원문을 쉽게 풀어 독자가 스스로 해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은 내 자신이 느끼는 불안감, 외로움, 고통, 슬픔 등의 마음을 극복할 수 있는 내용들로 가득 담겨 있습니다




Chapter 1에서는 인간이 느끼는 고통과 행복에 대해 그가 느끼는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쇼펜하우어는 삶 속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은 쾌락이 아닌 고통을 근거로 삶을 대해야 한다고 말했으며, 행복이라는 단어를 작은 불행에 의해 그럭저럭 견딜 만한 삶을 사는거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견해가 아닌 그의 견해인 비관론적으로 철학을 얘기하다보니 어느정도 호불호가 갈릴 것 같지만 저 또한, 그의 견해에 동의하기에 어느정도 인정하며 읽었습니다.


Chapter 2에서는 진정한 행복의 본질이 무엇인지, 인생의 중요한 순간은 어떤건지, 고독으로 부터 얻는 삶의 지혜 등에 대해 그의 견해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 중 하나가 자신만의 삶을 살며, 불행에 대비하라는 부분인데 미래에 대비하는걸 항상 염두해두기 때문에 이 부분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Chapter 3에서는 타인과의 관계에 관련된 명언들이 담겨 있습니다. 그가 생각하는 인간관계의 다양한 사람들에 대한 분석과 타인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타인과의 관계에 있는 심리학적 요소가 무엇인지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관계의 현실적인 기본 원칙들과 예의와 배려에 대한 그의 견해들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Chapter 4에서는 인생의 본질에 대한 견해가 잘 나타나있습니다. 행복과 불행의 한끗 차이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으며 자신의 삶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챕터였습니다.


이 책은 쇼펜하우어의 견해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통찰력 넘치는 그의 견해들과 삶의 가치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냉철하고도 직설적인 그의 조언으로 인해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생각할 수 있었고, 인간의 본성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삶의 목표와 계획을 확고하게 세우고 싶으신 분들 쇼펜하우어 인생의 조언을 얻고 싶으신 분께 『결코 나의 운명을 원망하지 않으리라』 책 추천드립니다.


- 이 서평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