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일 1장 만다라 2 - 뇌순환과 마음 치유 컬러링 ㅣ 1일 1장 만다라 2
독개비 편집부 지음 / 독개비 / 2023년 1월
평점 :
요즘 컬러링북으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최근 컬러링북이 스트레스 완화와 명상 효과를 가지고 온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어요. 컬러링북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도 스트레스와 감정을 표출할 수 있어 스트레스가 완화되는 좋은 도구인데요. 컬러링 하는 행동으로 마음에 있던 부정적인 감정들이 흘러나와 스트레스 지수가 낮아진다고 해요. 비록 컬러링북으로 미술 치료만큼의 효과를 낼 수 없지만 창의력이 높아지고 정신적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스트레스 완화와 명상의 효과를 높여주는 뇌 순환과 마음 치유 컬러링 『1일 1장 만다라 2』 책을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 책을 읽게 된 계기 *
요즘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스트레스가 쌓이다 보니 스트레스와 감정을 표출할 수 있는 요소가 필요했어요. 최근 자이언트 얀 실뜨기가 유행을 했는데 저 같은 경우 스트레스가 더 쌓일 것 같아 포기했고, 그나마 72색 색연필이 있어 컬러링북을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뇌 순환과 마음 치유 컬러링 『1일 1장 만다라 2』으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보려고 이 책을 읽게 되었어요.

『1일 1장 만다라 2』책은 마음의 평화를 찾아 떠나는 여행이에요.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찾을 수 있고 노란 책표지가 집중을 시키며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고 있어요.
먼저 만다라가 무엇인지 말씀드리도록 할게요.
만다라는 인도를 비롯한 여러 문화권에서 성스러움, 완전함, 일체 등을 의미하는 상징물이며, 인도에서 명상 수행의 한 방법으로 사용이 되고 있어요.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만다라로 미술치료를 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원 안에 다양한 형태의 무늬에 색을 칠하며 사람들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며 정신적으로 치료를 돕는 영역으로도 사용되고 있다고 해요. 게다가 만다라는 침착해질 수 있고 긴장이 완화되는 효과까지 갖고 있어 자아존중감 형성이나 원만한 성격을 키우기 좋다고 해요. 또한, 만다라는 가장 단순한 형태부터 기하학적 패턴까지 다양한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만다라를 그리다 보면 내면의 무의식을 표출할 수 있다고 하니 자신의 내면을 탐구하며 성찰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책 첫 번째 페이지에서는 만다라의 의미에 대해 설명되어 있어요.
또한,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헤르만 헤세도 우울증과 신경쇠약으로 심리적으로 힘들어할 때 스위스 심리학자 카를 구스타프 융이 만다라로 심리치료를 권유했다고 해요.

『1일 1장 만다라 2』 만다라 설명 뒤 페이지부터는 만다라 도안과 예시 그림이 제시되어 있어요. 만다라 도안에 예시 그림과 같은 색으로 따라 칠해도 되지만 자신의 감정에 따라 여러 색으로 색칠하는 것도 스트레스 풀기 좋은 것 같아요.
만다라는 뇌에 문제가 있는 뇌졸중 환자나 치매 노인에게 치료요법으로도 많이 사용되는데요. 자폐증이나 우울증에 걸린 사람이나 마음을 치유하고 싶은 일반인들께서도 만다라를 활용하셔서 상처를 치유하고 건강한 자아를 성숙시킬 수 있다고 해요.
『1일 1장 만다라 2』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분이나 마음의 치유가 필요하신 분들께 추천드리는 책이에요. 저 같은 경우에 인간관계 및 인생에 전반적인 스트레스를 풀고 싶을 때 컬러링을 하는 경향이 있는데 만다라로 컬러링을 하다 보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심리적으로 불안했던 감정이 없어지더라고요. 또한, 명상과 같은 효과까지 주고 있어 마음에 평온이 찾아오는 느낌이었어요. 만다라가 뇌 치료에 있어서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치매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서 부모님께도 추천드리기 좋았어요. 저처럼 예민함을 조금씩 잠재워 주시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하루에 한 장씩! 『1일 1장 만다라 2』 책으로 컬러링을 하며 내면의 상처를 보듬어 주시는 건 어떨까 싶어요.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