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세계를 바꿀 테크놀로지 100 - 닛케이가 전망한 기술 트렌드
닛케이BP 지음, 윤태성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이후로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되고 있어요. 어딜가든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항상 소지하고 다니며 음식점에서도 이젠 키오스크 기계를 사용하는 가게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또한, 코로나 펜데믹 시절 원격 수업과 재택근무로 언택트 문화가 생겨났고 그와 동시에 IT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어요. 그 외에도 많은 기술들로 인해 우리의 삶은 획기적으로 바뀌고 있어요. 결국 기술은 우리 미래에 있어 가장 중요한 변화의 키워드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는 어떤 기술이 미래를 변화시킬지 알려줄 닛케이가 전망한 기술 트렌드 2023년 『세계를 바꿀 테크놀로지 100』 책을 소개해드릴게요


한 해가 지나가면 항상 다음 해의 트렌드에 관련된 책을 읽곤 했는데요. 코로나 이후로 기술 발전이 가속화되서 미래에는 어떤 기술이 각광받는지 궁금하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는 닛케이가 전망한 기술 트렌드 2023 세계를 바꿀 테크놀로지 100을 읽게 되었어요.

이 책은 경영, 기술, 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첨단 전문 미디어를 발행하는 닛케이BP 저자가 발행한 책이에요. 그리고 최신 토픽을 깊이 파고들어 신뢰성 높은 콘텐츠를 발행하는 니혼게이자이신문사의 자회사라고 해요. 경영정보지 <닛케이 비즈니스>, 생활 정보지<닛케이 트렌디>, <닛케이 아키텍처>, <닛케이 일렉트로닉스> 등 기술 정보지를 발행하고 있다고 해요.

 책은 10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어요.


1강에서는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들을 압축시켜 설명되어 있고, 2030년 주목해야 할 유망 기술에 대한 설명이 담겨 있어요. 또한, 닛케이BP 종합연구소에서 조사한 2022년 테크놀로지 기대도 순위 표와 2030년 테크놀로지 기대도 순위 표가 담겨있어 서로 비교도 할 수 있었어요.


2강은 웹3라는 기존의 웹 기술에 블록체인 기술을 융합해 디지털 데이터에 소유권을 부여하는 브레이크 스루에 대해 얘기해주고 있어요. 웹3는 읽어도 어렵게 느껴져서 몇번씩 다시 읽어봤어요.

3강은 소프트 로봇을 비롯한 로봇 기술의 융합 사례들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어요. 소프트 로봇, 바이오 하이브리드 로봇, 조류형 로봇, 시각을 대체하는 신감각 디바이스 등 사람의 신체기능을 확장하는 디바이스까지 등장해 현실의 생물과 로봇의 경계선이 모호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또한, 탄소 리사이클 시스템과 제로 탄소 도시, 그린 수소 등 이산화탄소 배출을 억제하는 그린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함을 얘기해주고 있어요.

4강은 자율주행과 무인운전 기술에 대해 다루고 있어요. 이 장에서는 차량용 인공지능 반도체, 전기차용 변속기, 보행자 보호 에어백, 운전자의 뇌 기능 저하 예측 등 다양한 기술에 대해 설명되어 있어요. 또한, 우주 수송 및 우주 왕복선, 지구 저궤도를 경제권으로 하는 비즈니스를 검토하는 움직임까지 있음을 알게 해주는 파트였어요.

5장은 사람들의 편안한 삶을 위해 IT를 건축과 토목에 융합시킨 기술들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빌딩과 IT 융합, 설계와 IT 융합, 중장기와 IT 융합 등 건축 토목 현장에서도 IT와 결합된 기술들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6장에서는 사람을 상대하는 의료와 헬스케어도 IT와 융합시킨다는걸 알 수 있어요. 이 파트에서 가장 신기햇던 부분은 법의학용 IoT 냄새 센서였는데요. 냄새를 분석해서 사인이나 학대 여부를 검증시킬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배뇨 예측 센터, 이어폰형 뇌파계 등 다양한 기술들이 의료에 융합된걸 알 수 있었어요.

7장에서는 스마트폰용 앱 등 IT를 이용하여 예방, 진단, 치료를 할 수 있는 디지털 테라퓨틱스에 관련된 기술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또한, 코로나 팬데믹 이후 온라인으로 진료하거나 전화로 진료해주는 등 진료형태가 많이 변화했는데요. 조금 더 편하게 진료할 수 있도록 현실 화상을 가상공간에 표현하는 복합현실 기술을 사용해 원격의료를 실현하는 기술까지 확산되고 있다고 해요.

8장에서는 현실의 업무와 IT, 재료 개발과 IT가 융합시키는 걸 알 수 있어요. 원격지에 있는 검사원과 현장을 연결하는 영상을 이용한 원격 검사나 인재 채용이나 배치에 있어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피플 애널리틱스 등 다양한 형태로 현실의 업무와 IT가 접목하는 현상을 알 수 있었어요.

9장은 IT 기술에 대한 내용인데요. 양자 컴퓨터, 양자 컴퓨터로도 해독할 수 없는 양자 내성 암호 등에 대해 설명되어 있어요. 이 파트에서는 데이터를 지키는 보안에 대해 중요하게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10장은 차세대 원자로, 나트륨 이온전지, 전력 손실을 줄일 수 있는 차세대 파워 반도체 등 새로운 에너지원이나 이를 뒷받침하는 반도체와 전지도 계속적으로 연구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요.

여기까지 『세계를 바꿀 테크놀로지 100』 책 구성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다양한 주제의 기술들을 IT기술과 융합시켜 새로운 기술들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어요. 예상하지 못한 기술들이 융합을 해서 한번 더 그 기술에 대해 살펴보게 되었고 기술이 다른 기술과 융합되어 새로운 가치를 만든다는 의미까지 알게 되었어요. 특히 기술들이 컴퓨터나 네트워크 등 IT 정보 기술과 융합되어 IT 기술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되었어요. 이 책은 전문매체의 편집장, 종합연구소 랩 소장 등 총 50명에게 '내년 이후에 세계를 바꿀 가능성을 가진 기술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100개의 기술을 정리한 미래의 기술을 예측한 책이에요. 미래에 어떤 기술이 각광받고 있는지 알고 싶으신 분들은 『세계를 바꿀 테크놀로지 100』 책 한 번 읽어보시는건 어떨까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