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가 열광하는 마법의 보고서 - 생생한 공무 현장과 경험을 담은 보고서 쓰기 노하우
조수현 지음 / 프롬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고서는 담당자가 상위 부서 및 상급자에게 특정 업무 현황을 보고하기 위해 작성된 문서인데요. 취업을 하고 나면 회사에서 보고서 작성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이 적지 않다고 해요. 직장인에게 있어 보고서 작성은 개인 역량 평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에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어요. 보고서 작성이 어렵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상사가 열광하는 마법의 보고서> 책을 읽고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 책을 읽게 된 계기 *

보고서는 돈을 쓰지 않고도 자신이 가진 지식과 능력, 욕망과 열정을 마음껏 펼칠 수 있게 해주는 가장 좋은 도구라고 하는데요. 보고서만 잘 써도 실력 인정은 물론 승진의 기회까지 주어지는 경우가 많곤 한데요. 또한, 보고서를 잘 쓰면 상사의 눈에 들어간다는 장점까지 있어 보고서 작성을 잘 하고 싶어지더라고요. 그러한 이유로 이 책을 읽게 되었어요.

 

* 책의 저자 소개 * 

이 책의 저자는 공직 사회에서 40년간 보고서로 인정받고 보고서로 승진한 보고서 달인 조수현 님이신데요. 이 분은 검정고시 출신의 여성으로 학연도, 지연도 없는 주민센터에서 일을 시작해 17년 동안 인근 주민센터로만 발령 난 분이에요. 또한, 꾸준히 보고서를 잘 작성해 본청에 입성했고 곧바로 과 서무로 배치되어 본청 근무 5년째, 핵심 멤버만 근무한다는 기획실로 발탁된 분이세요.

이 책은 6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어요.


1장은 보고서의 개념과 왜 작성해야 하는지 다섯 가지 이유에 대해 얘기하고 있어요. 먼저 보고서는 업무를 빨리 추진하기 위해, 직장에서 인정받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상사를 만족시키기 위해, 업무 추진 과정이나 성과물을 기록하여 보존하고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작성한다고 해요. 또한, 1장에서는 보고서의 중요성까지 설명해 주고 있어요.

2장은 보고서 쓰기 어렵다고 하는 이유에 대해 얘기하고 있어요. 그리고 기획 보고서와 계획 보고서에 대한 개념까지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되어 있어요. 또한, 2장에서는 보고서 작성의 어려움을 사례를 통해 이야기하고 있어요. 이 사례만 봐도 보고서가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알 수 있었어요. 또한 이 챕터에서는 보고서 작성 시 흔히 범하는 오류까지 얘기하고 있어서 유용했어요.


3장은 기획자의 자질과 유형과 보고서를 잘 쓰기 위한 네 가지 능력, 보고서 작성자가 갖춰야 할 6가지 덕목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요. 또한,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위한 8:2 법칙을 소개해 주고 상사가 좋아하는 직원과 싫어하는 직원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어요.

 


4장은 상사가 좋아하는 보고서 4가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요. 또한, 초등 보고와 중간보고를 활용하는 방법과 상사가 열광하는 보고서의 유형까지 세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어요. 이 챕터를 읽는 내내 보고서 작성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 수 있어서 보고서 작성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5장과 6장에서는 보고서 작성의 비법과 사례를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어요. 먼저 5장에서는 보고서 작성 순서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어요. 또한, 표현 기법의 장단점을 알려주므로 좋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게 만들어주고 있어요. 6장에서는 좋은 보고서의 작성 사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정책 기획 보고서, 검토 보고서, 상황/동향/건의 보고서, 행사 보고서, 회의 보고서 등에 대해 어떻게 작성해야 되는지 알려주고 있어요.


여기까지 <상사가 열광하는 마법의 보고서> 구성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보고서 작성의 꿀팁들과 생생한 공무 현장과 경험을 담은 보고서 쓰기의 노하우들이 듬뿍 담겨 있었어요. 읽는 내내 보고서 작성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업무 보고서 작성 시 유용했어요. 첫 직장 생활을 했을 때 보고서 작성하는 게 정말 어려웠는데 사회 초년생 때 이 책을 읽었다면 분명 도움이 많이 되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회 초년생 분들이나 보고서 작성이 힘든 분들께서 읽으시면 업무 보시는데 효과적이고 유용하실 것 같아요. 보고서를 왜 써야 되는지, 상사가 열광하는 보고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상사가 열광하는 마법의 보고서> 한 번 읽어보시는 건 어떨까 싶어요. 

- 이 서평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