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논어 수업 - AI 시대 청소년에게 전하는 2500년의 가르침 10대를 위한 수업
김정진 지음 / 넥스트씨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양철학과 동양철학에는 각자의 독특한 특징과 접근법이 있다.

서양은 이성과 분석, 개인주의와 인간중심, 사실에 근거한 탐구를 강조하는 반면 동양철학은 정서와 직관, 상대적인 세계관 도덕과 민주주의를 중시하는 것이다.

이것은 인식론과 존재론의 차이로 동양철학이 서양철학보다 위대하다고 생각한다.

인간과 세상에 대한 사유를 성찰하는 학문으로 인도 이슬람 중국 일본 한국등 아시아의 철학인 것이다.

동양철학하면 논어 맹자 중요 대학과 시경 서경 역경이 있는데 사서삼경이다.

이런 동양 철학의 최고봉은 공자의 논어이다. 논어는 유교의 사서중 하나로 우리가 살면서 지켜야 할 예절, 혹은 삶의 자세같은 것들이 주를 이룬다. 쇼펜하우어조차 동양철학에서 개념을 가져왔고 니체도 그점을 인정해 자신의 철학으로 끌어왔다.

10대를 위한 논어수업으로 비교적 쉽게 읽혀지는 책이다.

지은이 김정진 교수는 11번째 저서인 세계 4대성인으로 꼽히는 공자의 가르침에 대해 서술한다. 세계적인 엘리트들이 여전히 논어를 읽는 이유를 알수 있게 흥미롭게 이야기를 풀어냈다는 점이 와닿고 좋았던 것 같다.











아무래도 요즘 핫한 AI와 인간이 서로 사랑하고 사회질서를 지키며 조화롭게 살아갈수 있는 AI윤리에 대해 인용한 글이 눈에 들어왔다.

AI에 대해 몰랐던 마치 사람인척 속임수를 쓰고 상대방을 배신한 사례가 다수 였다는 논문이야기는 정말 놀라웠고 더더욱 AI윤리문제가 대두되고 있다고 생각이 든다.

우리에게 이미 깊이 침투해있는 AI와 평화롭게 공존할수 있어야 하는 윤리적 기준이기에 논어를 통해 인간과 AI가 서로 배려하며 더불어 살아갈수 있는 방법에 대해 깊이 알아야한다. 시대를 초월하는 지혜와 세상을 선도할 리더를 위한 가르침이 있는 논어! 삶의고전의 지혜까지 배울수 있는 논어! 삶을 즐기는 사람이 진정한 고수고, 공부의 고수는 근원을 찾는데서 시작하기에 진짜 삶을 즐기게 될 10대들은 직면한 문제들을 슬기롭게 지혜롭게 헤쳐나가야 하기에 이책을 꼭 추천하고 싶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치는게 좋으며 AI에게는 없고 인간에게만 있는 인성을 통해 제대로 살아갈수 있는 법을 알아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