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속삭임 - 제24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보름달문고 93
하신하 지음, 안경미 그림 / 문학동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24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인 작품인 우주 복권의 선물을 전달하러 왔다는 내용의 우주의 속삭임.

이책은 다섯편의 SF동화로 구성되어있다.

문학동네어린이 문학상은 어린이의 시야를 넓혀주고 단단한 힘과 따뜻한 위로의 작품을 10-13세 어린이를 위해 선정하는 문학상이다.

50년 뒤의 일을 예측하는 사람에게 선물을 준다는 -우주의 속삭임

보보 나의 작고 소중한 친구. 이름을 부르는건 잘 안다는뜻이라는 이야기 - 타보타의 아이들

열두살아이로 세팅되었다는 이야기 - 달로가는길

무아무아족의 이야기 - 들어오지 마세요

지나 2.0로 만든 지나와 몸을 결합한 이야기 - 지나3.0

이렇게 다섯편의 주옥같은 이야기들로 구성되어있다.

책 제목은 우주의 속삭임이고 표지속의 여자 로봇은 지나3.0의 이야기이다.

5편의 이야기중 가장 감동적인 이야기 2편을 소개할까 한다.

우주의 속삭임과 지나 3.0 이다.



우주의 속삭임의 내용은 요즘 많이 이슈화 되는 우주에 관한 이야기 이다.

치매에 걸린 할머니와 우주 복권에 뽑힌 아름답고 닿고 싶은 우주에 대한 희망적인 메시지를 담는다. 반짝이는 별먼지의 뜻을 가진 곳에 할머니의 복권당첨의 선물을 전하러 온 외계인들과 장롱속에 50년동안이나 간직해둔 비밀이 무엇이였을까? 그림자체에도 힘이있다. 한참동안 그림을 보게 되며 웃음짓게 하는 힘이라.

보는것만으로도 힐링이 되는것 같다.

책속 부록에 우주복권이 부록으로 들어있었다. 큐알코드를 찍으면 연결이 되어 나도 우주 복권에 나의 소원을 빌어보았다. 과연?? 나에게도 행운이 찾아올까?

우리는 누군가의 사랑으로부터 지지되고 존재하는 존재이다. 초등고학년 추천도서로 꼭 읽히고 싶다.

어린이 도서에서는 SF에 관한 내용이 많이 담겨있지 않아서 가볍게 읽히기 좋은것 같다. 게다가 5편의 단편이라 아이가 읽는것에서도 부담이 없다. 치매걸린 할머니의 이야기라 자칫 슬플것 같았는데 잘 풀어내었다.

다섯번째 지나3.0 이다.

인간에서 트랜스휴먼이 되어가는 이야기이다. 창의적이고 상상력 넘치는 서사적인 이야기로 구성되어있어 살짝 마음이 울리는 내용이다.

태양의 폭발로 인해 지구를 어쩔수 없이 떠나는 지나의 가족들은 사람이 살수 있는 행성을 찾아 우주를 떠돈다. 이미 몸과 마음이 허약해진 엄마와 동생과 혼자남게 될 지나를 염려하여 자신의 몸을포기하는 아빠.

지나는 뇌와 중요기관을 보존한채 기계와 결합하여 지나 2.0이 된다. 지구를 떠난지 30년쯤 아빠는 지식과 기억을 보존하는 지나3.0이 될것을 제안하고 긴시간 우주를 떠돌면서 어떻게 되는것일까?

지나는 과연 행복할수 있을까?

인간은 몸이 있어야 인간일까? 의식만 있어도 인간일까? 어떤 존재가 인간인지 견뎌내는 지나의 모습이 짠하게 느껴졌다. 사람을 견디게 하는 살아가게 하는 힘은 어떤것일까? 지나는 추억으로 벼텼다.

앞으로 이런일이 일어날수도 있을텐데 미리 준비해놔야하는것일까. 우주로 떠나는게 옳은것일까.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이야기 였다.

다섯편의 풍성한 SF동화이야기들로 다양한 재미를 선사한다. 지구의 미래가 걱정되기도 하면서 SF에 빠지게 되는 묘한 매력을 갖게 되는것 같다. 어린이 문학이지만 어른들도 큰 감동을 선사한다.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