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코난처럼 생각하라 - 코난의 사건 해결 사례로 익히는 맥킨지식 로지컬 씽킹
우에노 쓰요시 지음, 안선주 옮김 / 현익출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지컬 씽킹이란 빠뜨림 없이, 중복없이 논점을 밝혀 나가는 것이다.

크고 복잡한 문제도 로직트리를 활용하면 하위개념, 항목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논점에 대해 논의하고 분석하여 해답을 도출할수 있다. 로직트리 기법을 배워두면 평생 활용할수 있고 전체를 내려다 볼수 있다.

또 중요도를 판단하여 필요없는 부분은 과감히 버리니 의사결정 스피드가 향상되기도 한다.

이 책의 큰 부분은 로직트리를 기본으로 명탐정 코난처럼 생각하는 내용이다.

중요한것은 각 항목들이 빠짐없이 중복되지 않게 분류하는 것이며, 피드백이 중요하므로 이끌어줄 사람이 필요하다.

이러한 로지컬 씽킹은 사실과 해석, 실행을 잘 구별하여 무엇을 의미하는지 왜 그러한지에 대한 답을 명확히 해야한다. 



진실은 언제나 하나다 










비지니스에 꼭 필요한 능력은 정보량이 아니라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아닐까 싶다. 생각한다는것은 자신의 의견을 갖고 표현한다는것이니깐. 즉각적인 답을 구하지 말고 생각할 시간을 갖는게 중요하다.

자신의 의견을 갖는다는것은 결국 자신을 성장하는 것이니깐.

아는것과 모르는것을 분명히 알아야 배움의 기회가 생긴다. 틀릴수 있다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말아야한다.

책을 읽고 누구나 읽고 본적이 있는 친숙한 명탐정 코난의 만화를 통해 쉽고 자연스럽게 로지컬 씽킹을 익힐수 있게 했다는점, 세계최고의 경영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 컨설턴트와 비지니스 스쿨에서 배우는 로지컬 씽킹으로 코난의 5단계 생각법을 익히면서 논리적이며 설득력있는 결과를 얻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한다.




1장. 이슈 설정하기

2장. 구조 만들기

3장. 초기 가설 세우기

4장. 초기 가설을 검증하고 진화시키기 

5장. 결론 내리기


5가지 로지컬씽킹으로 다양한 정보를 근거로 해석하여 결론을 이끌어내는 사고법으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정리할수 있어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고, 설득력있게 메시지를 전달할수 있게한다.

로지컬 씽킹의 바탕에는 주장과 근거의 관계를 의식하여 과제의 원인이나 해결책을 찾아줄수 있다. 코난의 이야기와 함께 그림설명과 어디서 본듯한 만화의 사건들을 기억해 내서 이해하기 쉽고 잘 읽혔던것 같다.

로직트리의 사고과정에 대해서도 활용하는법 그리고 오류까지도 세심하게 짚고 넘어간다. 이러한 전제를 놓치지않으려면 why 와 true를 반복해서 묻고 답하며 반대입장에서 생각해보아야 한다. 스스로 깨닫지 못하는 관점을 발견할수 있기때문이다. 게다가 추론능력을 키우고 가르쳐 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어서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고 설득력있는 주장을 펼칠수 있는것이다.

지금까지의 결과에 만족하지 않는다면 더 논리적이고, 더 정확하고, 더 설득력있는 로지컬씽킹 생각법으로 실천해보길 바란다. 우리는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되면 고민하기만 한다. 이럴때 끝없이 사고하는 힘을 키워서 삶을 성장하는 방법으로 이겨내길 바란다. 로지컬 씽킹 입문서로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