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어린이를 위한 질문의 힘과 AI 리터러시 - 생성형 AI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 AI 시대를 살아갈 어린이들을 위한 디지털 인문학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시리즈 25
정유리 지음, 박선하 그림 / 팜파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를 위한 AI 시대. 앞으로의 시대는 AI시대라고 이야기한다.

이미 AI시대는 우리 삶에 깊숙히 들어와있다.

필요한 자료를 찾아주고, 소설 영상 음악 그리고 편지까지 써주는 AI라니.

우리 아이들은 이런 AI에 대해 잘알고 잘 다룰수 있어야 하기에 이책은 어린이들 뿐만 아니라 부모도 꼭 같이 읽었으면 한다.

AI란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이라고 한다. 인공지능이란 말은 알파고를 통해 널리 알려진 바가 있다. 이세돌 9단에게 승리를 거두자 전세계가 깜짝 놀랐기 때문이다. 그때의 충격을 아직 기억한다.

바둑은 가로세로 19개의 줄을 그어놓고 각각의 선이 만나는 점에 흰새과 검은색 돌을 주고 집이 많은지 적은지를 두고 승부를 가르는 게임이다. 가로세로로 나뉜 바둑판의 격자는 19*19 즉 361개이다.

상대방의 패가 하나씩 진행되는 모든 과정 자체를 하나의 이미지로 기억하는 프로그램 함수로 인식하고 이기는 패를 두는 이유다. 이책은 알기쉽게 필요한 내용만 쏙쏙 잘 정리해놓은 아주 긍정적인 책이였다. 그래서 다른 시리즈 책도 예약해두고 보려고 한다.

내용이 무거울법한데, 아이들 눈높이에 잘 정리해놓았다. 어른들이 보아도 너무나 재미있는 책이다.

AI의 내용에 대해 자세한 설명과 AI의 발전으로 사라지는 직업에 대해 얘기해둔 부분은 많이 와닿았다. 또한 잃는 직업외에 AI로 인해 새로 생기는 직업에 대해 나타내었다. 자율 주행 자동차 엔지니어, AI 보안 전문가, 의사과학자 이다. AI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우리가 갖추어야 할 능력은 '질문하는 능력' 이라고 한다.

좋은 질문이란 어떤 것일까?

의도를 가지고 질문할것, 질문은 구체적일수록 좋고, 단순한 문장으로 질문할것, 쉬운말투로 질문하고 대답을 들은 다음에 추가질문을 할것이라고 한다.


AI에게서 치명적인 오류에 대해 설명해준다. 전세계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세계적인 AI회사에서 서둘러 발표를 했는데, 재미삼아 질문한것에서 발견된 잘못된 답을 마치 실제로 있었던 것처럼 틀린정보를 사실인척 그럴듯하게 표현하는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 현상이 나타난것이다. 처음부터 잘못된 데이터로 학습한 AI는 사실과 거짓이 모두 섞인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모른다고 하는것보다 약간 잘못된 정보가 섞이더라도 그럴듯하게 대답하는 쪽을 사람들이 좋아할거라 판단하는것이다. 인터넷과 AI기술이 발전하면서 세상에는 거짓 정보와 불분명한 정보가 넘치게 되어 진짜와 가짜를 분별하는 능력이 더욱 필요해졌다. 그래서 앞으로는 AI리터러시가 더욱 중요해지는 능력이 되었다.

또한 미래에는 창의성, 소통, 협업, 비판적 사고의 능력이 필요하다.

앞으로 미래의 인재로 활약할 우리 아이들을 위해 꼭 필요한 정보를 알수 있는 이 책 꼭 추천하고 싶다.

부담스럽지 않은 두께감과 그림이 있어 지적호기심을 채워줄수 있는 책을 보아서 좋았던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