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애쓰지 않아도 괜찮아 - 쉼표 없이 달려온 인생을 위한 행복 내비게이션
이정민 지음 / 대경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 너무 애쓰지 않아도 괜찮아ㅣ지은이 이정민.

펴낸곳 대경북스ㅣ펴낸날 2023 09 20일(예정)

판형 128*188ㅣ쪽수 248

16,800원

이정민 작가는 25년 넘게 해외 비지니스 컨설턴트이자 국제 비즈니스 매너 전문가로 활동해오고 있다. 정치외교학, 교육학, 영어교육을 전공했다. 서른이 넘은 나이에 미국 유학길에 오르고, 쓰러질 정도로 많은 강의를 기업에서 의뢰받기도 하고, 몇 권의 책을 쓰기도 했다. 자식 잘 키워보겠다고 일본과 미국을 다니며 영재 교육을 공부하고 교육센터와 학원을 운영해 보기도 했다. 일본과 국내의 대학에서 영어를 가르치기도 했다. 외국어에 관심이 많아 일어와 중국어도 어느 정도 구사한다. 해외를 넘나들며 사업도 했다. 아프리카 지역을 빼고는 거의 다 돌아다녔다. 그러면서 인생의 단맛 쓴맛을 모두 경험했다.그렇게 앞만 보고 질주하며 살던 50이 넘은 어느 날, 한 번뿐인 인생을 즐기지도 못하면서 너무 애쓰고 살고 있다는 걸 깨달았다. 그 후로부터 지금까지 10여 년을 굳이 너무 애쓰지 않으며 편안하고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그런 이야기를 애쓰며 살고 있을 누군가에게 해주고 싶었다며 이글을 쓰게 되었다고 했다. 여러가지 일을 겪으면서 알게된 진실일까? 이정민 작가의 쉼없는 삶에서는 철학적인 메세지가 이 글을 공감하면서 읽게 되었다.




목차를 보자!

다섯째 마당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첫째 마당 너무 잘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괜찮아, 둘째 마당 노력해도 안 되는 것, 셋째 마당 열심병 극복하기, 넷째 마당 인생이 편안해지는 지혜, 다섯째 마당 무조건 행복하기이다.



너무 애쓰지 않아도 괜찮은 당신을 위하여 여러가지 조언을 해준다. 실패한 당신을 위하여 보내는 내용도 다른무엇보다도 위로가 되는건 진심이 느껴지는 조언일것일까?

그럴수도 있지요 라는 말이 당신도 잘 아신다는 말이 큰 위로가 되늰것이다. 작가는 자녀교육에도 헬리콥터 맘 처럼 전부를 주었다고 했다. 그러나 지나고 보니 그게 후회가 된다고 했던것이 나에게 큰 조언이 되었다. 아무래도 아이를 키우다 보니 그런것 같다. 알고도 어려운게 자녀교육이다. 이상적인 부모는 상상속에서만 가능하다고 하며 아이를 위해 너무 올인하지 말라고 한다. 내리사랑이기에 그것이 가능하긴 할까? 내려놓으려고 했지만, 잘안되는건 책을 통해 계속 훈련해야하는것이다.







나를 자신과의 대화에서 친구로서의 입장으로 생각하라는 말이 와 닿는다. 자신은 누구보다 나를 잘알고 있는 친구같은 존재이다. 친구와 대화를 나누는것처럼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나가는것이 중요하며, 무리한 요구를 하지않는게 핵심이다. 친구로서 나를 바라본다라는 자세가 참 맘에 들었다. 3자로서 누군가를 보면 감정적이지않게 된다. 이성적으로 나를 직면하게 되어 조언도 충고도 잘하게 되는것. 그게 핵심이다. 나를 내가 사랑하지 않으면 누가 나를 사랑해줄수 있는것일까. 나에게 진정한 인정을 받는것이 자존감이라고 생각한다.



버거킹과 맥도날드를 비교한 글에서 머리를 탁 치는 말이였다. 현명한 방식이라고. 1등만 기억하는 세상에서 2등도 큰 의미가 있는것이다. 긴장하고 불안하며 사는것보다 조금 내려놓으면 어떻겠는가. 너무 애쓰지 않아도 괜찮아 라는 제목자체가 큰 위안이 된다. 마지막 이정민 작가는 맺음말도 멋지게 남겼다.

이 책은 당신이 행복하길 바라면서 쓴 글입니다.

그러니 무조건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편안함과 행복을 가득담은 이정민 작가의 따뜻함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무조건 행복하세요. 라는 것처럼 행복해지고 싶다. 난 행복한 사람이다라고.


#너무애쓰지않아도괜찮아

#이정민작가

#대경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