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하는 것도, 하고 싶은 일도 없다는 너에게
최영숙 지음 / 미디어숲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북에서 진로교사를 하고 있는 최영숙 교사가 진로상담을 담당하면서 학생들의 무기력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다가 적성에 맞는 진로를 발견하고 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많은 일을 경험하고 몸으로 부딪쳐 봐야한다고 했다. 의욕을 내지 못한 학생들이 너무 많았기 때문에 진로탐색의 동기를 유발할수 있는 10대의 관심사를 끌어올리는게 중요하다고 했다.

나라는 사람은 누구며,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무엇이 되고싶은지, 어떻게 살고 싶은지, 현재 내가할수 있는 일은 무엇이며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등 진로탐색을 위한 여정의 준비를 해야한다.

현직 교사라 그런지 수많은 학생들과의 상담을 통한 노하우가 고스란히 느껴졌다. 또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술술 익혔던것 같다.

특히 청소년기에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인생의 지혜를 모았는데 스스로 생각하고 써볼수 있는 진로노트와 도움이 될만한 영상 자료를 소개한 꿀팁도 도움이 많이 되었다.

목차를 살펴보자.

총 Part3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Part1은 나를 아는 것은 모든것의 첫걸음인 자기주도 탐구기술에 관한 것이며, Part2는 꿈을 찾기 위한 성장레시피로 자기주도 인생기술, Part3는 하고싶은 일을 위해 지금은 공부할 시간인 자기주도 공부기술에 관한 것이다.

누구나 겪어왔던 10대시절에는 정말 하고 싶은 것도 되고 싶은것도 없는 시기가 찾아오는것 같다. 중 고등학교 시절부터 진로를 결정하고 하고싶은 일이 있다는것은 정말 행운이지만 이책을 읽음으로써 진료결정이 어려운 부모와 아이에게 도움을 줄수 있는 책이였던것 같다.

경험이 많은 선생님의 진로관련 이야기들이 10대들의 언어로 되어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기도 좋았었고, 공부 목표를 실행으로 바꾸는 4단계로 1단계 목표 설정하기, 2단계 시간관리 계획 세우기, 3단계 실천하기, 4단계 점검하기가 있으며 10대가 알아야할 시간관리로 to do list not to list 작성하기, 멀티태스킹 금지, 시간도둑잡기, 아침시간 활용하기가 있어서 활용할수 있었다.

점점 시대가 변하고 있어서 평생 직장은 없어도 평생 직종은 있다고 했다.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공부도 중요하지만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탐색하고 연구하는 시기가 되었으면 했다.

복잡한 미로같은 답답한 현실에 탈출할수 있길바라며, 동기부여와 방향제시에 재미까지 갖춘 진로수업이 되길 바란다.

누구나 겪어왔던 10대시절에는 정말 하고 싶은 것도 되고 싶은것도 없는 시기가 찾아오는것 같다.

#잘하는것도하고싶은일도없다는너에게

#최영숙

#미디어숲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