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현실 - XR은 어떻게 디지털 전환의 미래가 되는가
제레미 돌턴 지음, 김동한 옮김 / 유엑스리뷰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확장현실

제레미 돌턴지음/ 김동한 옮김

유엑스 리뷰

XR은 어떻게 디지털 전환의 미래가 되는가

(Extended Reality)

이제 고령화사회에서 우리나라는 초고령화사회로 진입을 앞두고 있다. 다른 어떤 나라보다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는 시간이 앞당겨졌다니 이러한 가속화로 기업들은 노후화된 장비 뿐만 아니라 인력문제에도 걱정을 하고 있다. 더군다나 노동력 감소로 인하여 생산성 저하의 우려를 표하고 있다.

자체적인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대기업과는 달리 일부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어려움을 겪고있다. 이러한 곳에 운영체제를 실행하는 장치에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도입은 많은 제약사항이 따른다. 한정된 비용으로 효율적인 디지털 전환은 어떤 의미를 두는건지 목차를 먼저 보자.

XR이란 Extended Reality의 약자로 확장현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고도화된 서비스를 구축하는데 헤드셋을 쓰지 않아도 360도로 공간을 띄울수 있다. 주로 현재는 안경을 쓰고 확장현실을 즐기는 VR,AR,MR 모두 3의 현실세계라고 할수있는 것이다. 친절하게도 제일 첫부분에 어렵고 헷갈리기 쉬운 용어에 대해 설명해주었다.

AR이 상품 판매를 위한 강력한 도구라면, VR은 고객이 집중할수 있는 전용 전시장을 생성함으로써 동등한 영향력을 가질수 있다. 소비자가 무엇에 가치를 두고 있으며 무엇이 구매 결정을 촉진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최적의 상품 마케팅 및 홍보에 핵심이 되는 요소이다. 또한 VR은 강력한 스토리텔링 매체인 것이다.

XP 기술은 수많은 분야의 모든 산업군을 아울러 상당한 이득을 가져 올수있다.

학습및개발, 운영, 건강과 안전, 설계, 영업및 마케팅 (p33)

XP 프로젝트에는 5가지 단계가 있다. (p123)

발견 > 설계 > 개발 > 배포 > 보고

발견단계는 XP의 가치를 이해하고 잠재적인 프로젝트 후원자와 같은 이해 관계자들에게 그 가치를 전달하며, 무엇이 가능할지 파악하여 그 지식을 조직의 문제와 기회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일이다.

설계의 목표는 완벽하고 최종적인 문서 일체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구현의 전 측면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발생 가능한 잠재적인 문제들을 피할수 있다.

아마도 5단계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이 바로 개발 단계일 것이다. 이단계의 결과로 XR기기에서 실행할수 있는 소프트웨어 또는 미디어가 만들어진다.

XR솔루션의 배포는 설계 단계에서 개발된 계획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와 규모로 이루어진다. XR솔루션의 배포 기간에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나면 보고 단계에서는 해당 자료를 분석하여 결과를 얻고 그 영향을 평가하며 개선 또는 방향성 수정을 하는데 전념한다.

이 책에서는 XR과 분명한 관련이 있는 부분에 집중했다.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관련하여 일의 성사를 저해하는 요인인지 아닌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다.

소비자는 끊임없이 새롭고 신나는 경험, 특히 자신의 네트워크를 통해 기록, 공유, 토론 할수 있는 것을 열망한다. XR은 브랜드에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고 있었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세계최초의 AR 신제품 발표회며, 포켓몬고, 우버 또한 이러한것을 반영해준다. 고급패션 브랜드들도 페이스북이나 캠페인을 통해 XR을 기업에 대해 실제 물리적 매장으로의 유도를 할수 있다는 점이 신선했다.

이러한 점에 90년대 초의 VR은 투박했지만 수십년을 걸쳐 연구와 여러 시도끝에 XR은 정부기관들도 가치를 인식하기 시작한것이다. 다국적 기업의 후원과 국제 경제의 영향으로 점점 가치가 올라가고 있다.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AR기술을 강화하고 있으니, 비용면에서도 모든 산업에 걸쳐 영향력을 가질수 있다.

이제 XR의 비지니스 에서 뿐만 아니라 더 자주 등장할것이므로 이 책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숙지할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