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및개발, 운영, 건강과 안전, 설계, 영업및 마케팅 (p33)
XP 프로젝트에는 5가지 단계가 있다. (p123)
발견 > 설계 > 개발 > 배포 > 보고
발견단계는 XP의 가치를 이해하고 잠재적인 프로젝트 후원자와 같은 이해 관계자들에게 그 가치를 전달하며, 무엇이 가능할지 파악하여 그 지식을 조직의 문제와 기회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일이다.
설계의 목표는 완벽하고 최종적인 문서 일체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구현의 전 측면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발생 가능한 잠재적인 문제들을 피할수 있다.
아마도 5단계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이 바로 개발 단계일 것이다. 이단계의 결과로 XR기기에서 실행할수 있는 소프트웨어 또는 미디어가 만들어진다.
XR솔루션의 배포는 설계 단계에서 개발된 계획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와 규모로 이루어진다. XR솔루션의 배포 기간에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나면 보고 단계에서는 해당 자료를 분석하여 결과를 얻고 그 영향을 평가하며 개선 또는 방향성 수정을 하는데 전념한다.
이 책에서는 XR과 분명한 관련이 있는 부분에 집중했다.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관련하여 일의 성사를 저해하는 요인인지 아닌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다.
소비자는 끊임없이 새롭고 신나는 경험, 특히 자신의 네트워크를 통해 기록, 공유, 토론 할수 있는 것을 열망한다. XR은 브랜드에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고 있었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세계최초의 AR 신제품 발표회며, 포켓몬고, 우버 또한 이러한것을 반영해준다. 고급패션 브랜드들도 페이스북이나 캠페인을 통해 XR을 기업에 대해 실제 물리적 매장으로의 유도를 할수 있다는 점이 신선했다.
이러한 점에 90년대 초의 VR은 투박했지만 수십년을 걸쳐 연구와 여러 시도끝에 XR은 정부기관들도 가치를 인식하기 시작한것이다. 다국적 기업의 후원과 국제 경제의 영향으로 점점 가치가 올라가고 있다.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AR기술을 강화하고 있으니, 비용면에서도 모든 산업에 걸쳐 영향력을 가질수 있다.
이제 XR의 비지니스 에서 뿐만 아니라 더 자주 등장할것이므로 이 책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숙지할수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