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당신이 살았으면 좋겠다 - 40년차 간호사가 기록한,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 반짝이는 마음들
전지은 지음 / 라곰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0년차 간호사가 기록한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 반짝이는 마음들'

이 한문장이 이책의 이야기를 모두 담았다.

낯선 이국에서의, 그것도 죽음을 오가는 중환자실 간호사로 40년. 버거운 삶의 무게를 그대로 쥔채 주어진 삶을 있는 묵묵히 살아오신 전지은 작가님의 기록들.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고민된다면, '죽음'을 먼저 고심해 봐야하지 않을까? 어떻게 죽고싶은지 상상해본다면 어떻게 살고싶은지 그 해답을 조금은 찾을 수 있을것이다.
당장 내가 오늘 죽을지, 내일 죽을지 모르는 일이니, 하고싶은 일을 미룰 이유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한번 더 바라보고 뽀뽀해주고 아껴줄 수 있겠지...후회하지 않기위해.

중환자실에서 생명을 살리려는 의료진의 애쓰는 노력들과, 수없이 많은 마지막을 맞이하는 사람들을 목격하는,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작가는 '고요하지만 찬란하게 빛나는 인생'이라 표현하셨다.
고귀한 생명을 가까이에서 마주하는 일.. 단단한 마음이 아니라면 어려운 직업이었으리라.

'이렇게 편안하게 자신의 마지막 시간을 이야기 할 수 있다는게 경이로웠다.'
p105

'나이가 든다는 것, 주름이 조금 깊어가고 흰 머리카락이 늘고 어깨가 굽어도, 삶의 어느 부분도 감추어야 할 것이 없어졌다는 것은 참 편안한 일이리라.'
p135

[어떤 삶을 살았든 삶의 끝에 선 이들에게 가족과 친구가 보내는 마음은 단 하나. "그래도 당신이 살았으면 좋겠다"였다. 더 이상 함께할 내일이 없을 때, 내 곁에 있는 사람들에게 남기는 이 말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건 무엇인지른 생각하게 한다.]
-작가의 말-

유서를 써 보아야겠다.
어떻게 죽고싶은지는 생각해 봤다. 나의 마지막이 편안했으면 좋겠다는 생각. 죽음과 삶은 항상 함께라는 생각이 든다. 나의 주변을 돌아보게 한다.

비로소 편안해 지고 싶다.


서평이벤트 도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후기 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