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p. ..그 후 독일의 패색이 짙어지면서 쇼카콜라도 점차 절망의 식품으로 바뀌었다. 최후의 결사항전을 벌여야 할 때 마지막 식품으로 지급됐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종전 무렵 러시아군의 공격을 앞두고 핀란드 주둔 히틀러 친위부대인 SS 산악유격대원들에게 마지막으로 쇼카콜라를 나눠주었다는 식이다. 그러니 쇼카콜라를 지급받았다는 것은 곧 패배가 뻔한 대규모 전투가 시작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졌다. 그러자 쇼카콜라는 오히려 병사들의 사기를 떨어트리는 촉매제가 되고 말았다.
129p. ..『사기』의 「회음후 열전」에 실린 이야기다. 자기 옷을 벗어주고 자기 밥을 나누어줄 정도로 각별하게 챙기는 것을 ‘해의추식‘(解衣推食)이라고 한다. 한신의 충성 또한 밥 한 그릇, 옷 한 벌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주는 것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은 알아주는 것이라고 한다. 보리밥 한 그릇이 알려주는 리더십에 대한 중요한 교훈이다.
378~379p. ..초밥을 만들어 팔 것이 아니라 쌀을 가져오는 사람에 한해 수수료를 받고 초밥을 만들어주면 된다는 것이다. 어차피 배급받은 쌀을 가져온 사람에게 생선을 얹어 초밥을 만들어주는 것이니, 양식을 과소비하는 것이 아니어서 긴급조치령의 취지에도 어긋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음식을 만들어 파는 것이 아니고 손님이 가져 온 쌀로 밥을 짓고 거기에 생선을 얹어서 손님에게 되돌려주는 것이니, 요식업이 아니라 위탁가공업에 해당했다. 때문에 음식점 영업 긴급조치령에도 저촉되지 않는다는 논리였다. 그리고 초밥전문점 입장에서는 재료값과 요리사의 인건비를 수수료 형식으로 받는 것이니 전혀 문제가 될것이 없다는 얘기였다. ..논리도 그럴듯했고, 수많은 초밥 전문점의 생계도 고려해야 했던 데다 시민들의 외식 욕구도 충족시켜야 했기에 도쿄 시청은 이 건의를 받아들였다. 다만 제한 조건을 만들었다. 1인당 쌀 한 홉으로 초밥 10개까지만 교환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쌀 한 홉이면 대략 밥 한 그릇 정도의 분량이고, 이것으로 초밥을 만들면 지금 먹는 크기로 만들어야 10개 정도의 초밥이 만들어진다. 이전까지는 일본에 다양한 종류의 초밥이 있었지만 전쟁이 끝난 이후 초밥이 현재의 모습과 크기로 통일된 배경은 이러한 긴급조치령에 있었다.
398p. ..그리고 설탕 배급은 엉뚱하게 팝콘 산업의 호황으로 이어졌다. 영화관에서 팝콘의 강력한 경쟁자는 사탕이나 초콜릿, 과자, 그리고 콜라 같은 달달한 탄산음료다. 팝콘 값이 아무리 싸도 어떻게 경쟁조차 할 수 없는 라이벌이었다. 그런데 설탕이 배급제로 바뀌면서 군납용을 제외한 모든 과자와 초콜릿, 탄산음료 등의 생산이 중단됐다. 심지어 설탕이 들어가는 추잉검의 생산까지 중단됐다. ..이럴 때 틈새를 비집고 들어온 것이 팝콘이었다. 영화를 보며 스트레스를 풀어줄 군것질거리가 팝콘밖에 없었다. 이때부터 영화는 팝콘을 먹으며 보는 것으로 문화가 바뀌었다. 그리고 전후에 미국 문화와 미국 영화가 세계로 퍼져나가면서 팝콘은 영화 볼 때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이 됐다. 지금 우리가 팝콘을 먹으며 영화를 보는 데도 엉뚱한 역사가 개입되어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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